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경제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경제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8
이완배 지음, 나일영 그림 / 꿈결 / 2016년 9월
평점 :
품절


요즘 중학교1학년인 아들아이가 재밌게 보길래 저도 들여다 봤던 시리즈가 꿈결의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시리즈에요.
1학년 2학기는 아무래도 시간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여유가 있네요. 자유학기제라 시험이 없으니 경쟁 속에서 늘 긴장하던 아이들도 외부활동이나 체험, 독서등 평소엔 시험때문에 하지못했던 활동들을 하고 학교에서도 토론ㆍ실습 수업이나 직장 체험활동과 같은 진로교육을 받을 수 있어 뭔가 아이들에게 뭔가 새로운 경험이 되는 것 같습니다.

2학기가 시작되면서 학교 수업도 조금씩 변화가 생기더군요. 진로 탐색은 물론 수업 자체가 토론식  수업으로 많이 바뀌었네요. 평소 독서나 체험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아놓지 못한 아이들은 토론수업 자체가 큰 부담이 되겠더라구요. 그래선지 저희 아이도 꿈결의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시리즈를 열심히 읽더라구요.^^

토론콘서트 '경제' 편의 저자는 전 〈동아일보〉 사회부·경제부 기자, 네이버 금융서비스 팀장을 거쳐, 〈민중의 소리〉 경제 담당 기자로 활동한 이완배님이세요.
사회 정의와 공동체의 가치를 추구하는 저자는 오랜시간 경제부 기자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십대의 눈높이에 맞춘 경제 쟁점을 선별해 한 권으로 묶어 경제편을 만들었다하더러구요. 그래선지 일단 내용적인 면에서 믿음이 가더군요.

뉴스에서도 많이 보았던 부자증세, 최저임금, 공공재의 민영화, 무상복지...등의 경제이슈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유익했고 막연하게  쟁점만 던져주는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주제를 이끌어내고 독자가 스스로 쟁점에 대한 가치판단을 할 수 있게 하며 찬반양론에 대해  함께 생각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중1인 큰아이가 책을 읽으며 깊이 있게 사고하는 토론의 힘을 기를 수 있는 것 같아 앞으로도 시리즈가 나오나면  계속 읽게해주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