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리더 - 구성원과 조직을 키우는
김한솔 지음 / 책세상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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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생활에서 감정에 직면하는 용기를 가진 리더가 공감을 만든다.

이책을 접했을때 난 리더의 역할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었다.

리더가 되면 그냥 조직원이었을때와는 많은 시선이 바뀐다.

그래서 초임시절일때 그냥 일만 하면될때가 가장 편했다는 생각이 든다.

리더가 된다는것은 천천히 준비가 되어가는 과정속에서 리더가 되기도 하지만

어느날 조직에서 필요에 의해 리더가 되는 경우도 있다.

한마디로 준비가 되지 않은상태에서 리더가 된다는 것은 조직원들과의 사이에서 많은 고난이 따른다 .

업무만 제대로 하는게? 리더라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리더는 업무만 리더가 되어야하는게 아니라 감정의 공감과 소통이 가장 큰 역할이라 보여진다.

더 높이 올라갈수록 자신을 낮추고 감정에 직면하는 용기.

그것이 리더를 더 높이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것이라 보여진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구성원들을 움직여야만 하는 조직의 리더에게 필요한것은 감정적자극이다.

어떤 새로운 시도를 하게 하려면 구체적 실행방법을 알려주기 전에 :왜 하는지를 느끼게 하는게 먼저라는것이다.

이게 바로 감정적 자극인데

감정적 자극이후 왜 이러한 변화가 왜 필요한지를 알게된다면 개인이 할 역할을 알게되고

그러면 그 효과가 배가되는것이다.

이책에서 유익한것은

이러한 것을 설명할때 우리가 미디에서 접했던 재미있는 드라마를 소재로

그속에서 공감할수 있는 리더의 자세등에대해 쉽게 풀이를 했다는점이다.

책속에 소개된 미디어를 본 사람이라면 흥미를 더 자극할만하다.

분명 조직은 서로다른 사람들이 일을 하기위해 모인곳이지만

공감이 전제가 되지 않는다면

업무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왜 이런일을 시키지?"라는 것으로 불만이 생기게되고

결국 문제는 "감정"에서 터지게 되는 것이다.

업무에 대한 지시를 하게 되더라도 "안타깝다"라는 말로 공감을 하는것은

상대방의 상황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는 효과를 준다.

이것을 바탕으로 조직안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과 업무역량을 키우는 방법

예를들어 보고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부정적 피드백이 있을지라도

이를 수용하는 방법등에 대해 리더의 역할에 대해 기술한책이다.

가벼우면서도 깊이있는, 리더가 가져야할 방향성에 대해 거시적인 시각을 갖게해준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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