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리디자인하라 - 변화의 시대에 직원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실전 전략
린다 그래튼 지음, 김희주 옮김 / 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이 세계를 덮치며 모든 것이 변했다. 데믹을 겪으며 기업 경영진은 대응 방식을 둘러싼 문제에 봉착했다. 기존의 일하는 방식을 고수할 것인가,아니면 이 기회를 살려 노동이 목적에 더 충실하고 더 생산적이며 애자일agile 하고 유연한 활동이 되도록 일을 리디자인할 것인가? 지금이야말로 일을 리디자인하도록 돕는 것이다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으로 기업에서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아마도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로 인해 일의 방식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난것이다.

지금 이러한 시대에 다시 코로나이전으로 돌아갈수 있을것인가. 아니면 변화에 적응하고 일을 리디자인 할것인가.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만이 감히 살아남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아마도 이러한 고민을 하는 기업과 리더가 많을것이라 본다.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현재의 일하는 방식을 리디자인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필요한 매뉴얼을 제공한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많은 사람이 연구한 틀과 통찰, 일을 리디자인 하는 방법을 이미 빠르게 터득하고 있는 전 세계 기업들의 통찰을 모아 이책을 만들었다.

집단적인 팬데믹 경험은 노동자들이 일과 노동생활에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리더들이 조직에 도입하고 권장하려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할 기회를 제공했다. 아마도 코로나 팬데믹이 없었다면 전혀 경험하지 못했을것이다.

일을 리디자인하는데에는 4단계 프로세스가있다.

첫째. 무엇이 중요한지 이해하기. 둘째. 미래를 재상상하기. 셋째. 아이디어를 모델로 만들어 테스트하기. 마지막으로는 모델에 따라 행동하며 새로운 업무방식을 창조하는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꼭 첫번째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어느 단계든 출발점으로 삼을수가 있다고한다.

요즘 기업에서 선호하는 재택근무가 성공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책에서도 나와있듯이 "사람을 신뢰하라"는 것이다.

재택근무자들이 열심히 생산적으로 일한다고 믿어야하는것이다.

누군가 믿을수 없다고 증명이 될때까지는 그사람을 신뢰하는것.

이게 핵심이다.

이밖에도 이책은 재택근무의 여러가지 문제점과 핵심을 꼼꼼하게 집어내었다.

재택근무를 꼭하나로 예를 든것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가장 큰변화이기 때문이다.

업무시간과 장소의 유연성을 확보하면서 더 큰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하는 전환점이 되는 책이다.

일을 리디자인하는것은 사실 쉬운일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할수있도록 사고의 전환을 시켜준

이시대에 맞는 감히 고마운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