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의 생각 - 이 세상 가장 솔직한 의사 이야기
양성관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사의 생각

 

생생한 치료일지로 인기를 모은 양성관 의사의 글이 책으로 출간되었다. <의사의 생각>. 내가 만난 의사들은 딱딱한 로봇 같은 사람이 많았기에 이 책을 읽고 싶지 않았다. 내 개인적인 느낌에 의하면 의사들은 어릴 때부터 공부 잘한다고 주변에서 추켜 세워주며 공부 잘 해 의사 될 것이라는 희망 외에는 부모님도 선생님도 친구들도 그들에게 무언가 기대하고 요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들 중 대다수는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며, 남을 이해 못하는 사람이 많았다.

양성관 의사는 감성이 폭발하듯 넘쳐드는 흔치 않은 의사인 같다. 그는 수면제를 타내려는 환자에게 자신에게 거짓말을 했다는 것에 배신감을 느끼고 화를 내기도 하고, 운동선수로 실적을 내려고 약물을 처방해 달라는 철없는 환자에게는 어른으로서의 훈계도 한다

 

우울증으로 폭식증세를 보여 비만이 된 수면 무호흡증 수술환자를 가까스로 구해 낸 사례를 소개하며 몸이 아닌 마음 진단까지 같이 하지 못했던 자신을 책망하기도 한다. 의사로 잘 키운 아들을 자랑스러워하는 어머니에 대한 절절한 마음과 같은 의사로 일하는 동료 아내에 대한 사랑까지 그는 이 책에 자신이 지금까지 살면서 했던 많은 생각과 감정을 빈틈없이 담았다

 

의사라는 직업은 왜 사람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는 것일까. 공부 잘 하는 사람들이라 권위를 주게 되어서?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기회를 얻으니까?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거룩한 직업이니까? 이 책을 읽으면 그 셋 다 인 것 같다. 이 세 가지만으로도 의사가 되기에 충분한 이유가 되고, 그래서 열심히 공부하여 의사가 되었다면 그에 만족하며 살기에 넉넉하련만 양성관의사는 거기에 더 나아가 최고의 진단명의가 되기 위한 새로운 목표까지 세웠다.

 

나는 이 감성적인 의사의 책을 읽고 그동안 품어왔던 따뜻한 마음을 가진 의사에 관한 나의 선망에 혼란이 생겼다. 나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때 마다 로봇 같은 의사에게 많은 상처를 받아왔는데 세상에는 로봇 같은 의사도 어쩌면 필요하며, 그들이 사실은 로봇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너무 감성적이면 환자를 향한 정확한 진단에 혼선을 줄 수도 있다. 로봇 같은 의사들 중에는 그것을 깨닫고 억지로 감정을 절제하는 사람들이 있을 지도 모른다.

양성관 의사의 냉철한 두뇌와 따스한 감성이 조화를 이루어 그의 목표대로 질병과 사람, 사회를 통일적으로 파악하여 그 모두를 고치는 큰 의사가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