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부동산 경매로 부자를 꿈꾼다! - 돈 되는 실전 경매 5가지 아이템
정병철(정프로)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경매책들을 읽어 보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좋은 책이라고 자신있게 권해드릴 수 있습니다

총 5파트로 나누어져있는데, 그 중에서도 Part4 부자가 되는 실전 경매 아이템 5가지는 특히 좋은 파트라고 생각이 듭니다.


## part 1. 부동산! 나무를 볼 것인가? 숲을 볼 것인가?

- 경매공부와 모의 투자 연습

- 아파트와 상가의 관점에서 보는 GTX 개통

- 돈이 지나가는 길 '철도망'에 대한 공부 강조

- 부동산의 가치(미래가치) 공부


## part2.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부동산 경매

- 경매와 공매의 차이점과 특히 배분부분 강조(법정기일을 어느 책보다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 part3. 경매! 준비부터 명도까지 완전 정복

- 남들이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고 해도 나와 맞지 않으면 그 물건은 좋은 물건이 아니다. (즉 물건을 볼 줄 아는 안목을 키울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 각종 경매관련 서류를 보는 방법과 등기부등본을 자세히 설명( 특히 재개발과 재건축은 대지지분이 높은 물건이 경매에서 더 가치가 높다고 설명합니다.)

- 임장및 현장 조사에서는 주거용 건물, 상업용 건물, 토지 별로 체크 항목을 알려줍니다.

- 입찰표 작성과 낙찰된 경우 주의 사항을 언급을 하면서 특히 농지의 경우 매각허가결정연기신청할 것을 강조합니다.

- 명도는 심리싸움이므로, 점유자가 임차인(전액배당을 받는 경우, 일부배당을 받는 경우), 소유자가 받는 경우를 나누어서 설명합니다.


## part 4. 부자가 되는 실전 경매 아이템 5가지

- 아파트(주거용) 경매는 '누구나 뛰어들지만 아무나 성공하지 못하는 시장'임을 강조하면서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에 대해 정말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보기 좋게,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 상가 경매 부분에서는 "상권은 살아 있는 생물이라서 이동한다,"고 하면서, 상권분석을 굉장히 강조합니다. 그 위치에 있어서 가는 상가와 일부러 찾아가는 상가, 임차인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상가를 볼 줄 아는 안목이 생긴다고 강조합니다. 혜택, 농지연금에 대해 설명합니다.

- 경매의 꽃 임야경매부분에서는 산은 모두 같은 산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님을 알게 해 준 부분입니다. 절대 사지 말아야할 산지를 특히 눈여겨 보았습니다. 그리고 임야경매에서 제일 문제가 되는 분묘기지권 즉, 묘지 부분에 대한 서술은 특히 신선했습니다. 사실 많은 경매책에서는 판례정도만 언급하는데, 그 해결방법을 알려주시는 부분이더라구요.

- 농지경매부분에서는 농지의 개념, 농업인의 조건과 혜택을 알려줍니다. 

- 그외 지분경매, NPL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 part5. 출구전랙이 경매 성공을 결정한다.

- 부동산 투자에서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임대수익과 매각차익, 인테리어공사를 언급합니다.

본 도서는 경매이든, 매매든 그 거래형태와 상관 없이 정독하신다면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책으로 제 옆에 잘 두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