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왓? 5 노린재도 방귀를 뀌어요? WHAT왓? 자연과학편 5
이상배 지음, 백명식 그림 / 왓스쿨(What School) / 2000년 11월
평점 :
절판



이번 이야기에서는 세가지의 이야기가 있군요..

우선 노린재 이야기
곤충들이 서로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다고 자랑하러 나왔다가
공격용이면서 방어용인 노린제의 독가스에 모두들 도망가는 이야기
내용은 간단하지만 각종 곤충들의 살아가는 방식에 관해 많은 정보를 알수 있네요
말벌이나 사마귀의 공격방법등.. 저마다 모양새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살아가고 있군요
노린재는 종류가 참 많네요.. 수백가지나 된다니.. 굉장하죠..?
노린재가 뿜는 가스는 노린재의 똥꼬에서 나오는것 같지만 사실은
가슴에 고약한 냄새를 내뿜는 냄새샘이 있데요
하지만 노린재는 채소의 즙을 빨아먹는 해충이라니 별로 달갑지는 않은데요

이번에는 참나무에 관한 이야기군요
참나무의 뜻이 좋은 목재, 진짜 나무라는 뜻이래요
그만큼 쓰임새가 많다지요
입을 향기가 좋아 떡찔때 밑받침으로 쓰고 표고버섯을 기를때 쓰고
병마개를 만들때도 쓰고 어망을 물들이는데도 쓰인데요

게다가 도토리는 산속의 짐승들의 겨울 양식도 되고
우리 사람들이 좋아하는 도토리묵을 만들때도 쓰이지요..

이렇게 많은 역활을 하는 참나무를 많이 많이 심어줘야 겠어요

마지막 이야기는 두더지 이야기네요
두더지 반들이의 소원을 뭘까요?
바로 바깥세상을 맘껏 돌아다니는거랍니다.
하지만 이루어 질수는 없지요. 왜냐하면 그러면 곧 죽을지도 모르니깐요
두더지는 체온을 조절하는 힘이 없는데 햇빛은 받으면 체온이 올라가서
결국 죽게된답니다. 그래서 시원한 땅속에 사는거랍니다.
그래서 어두운 땅속에서 그다지 불필요한 시력은 약하지만
그외 후각 청각 촉각이 발달한 동물이지요
땅속에서 집짓고 먹이 찾고 아기들도 낳고해서 그런지
동물원에서 조차 두더지를 실제로 본적은 없는것 같아요..
책이 아니면 절대 알수 없는 두더지에 관하여 많은 것을 알게 되었네요

아이도 이 책을 읽고는 두더지를 실제로 한번 보고 싶다고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