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은 뜨겁다 우리같이 청소년문고 5
임태희 지음 / 우리같이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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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살이 뜨겁게 익은 모래속에는 생의 진실이라는 보물이 감추어져 있다.
 

나는 원래 그 보물을 가지고 있었는데 어쩌다 잃어버렸다.

보물을 꼭 찾고 싶은데 찾을 수 있을까?



본문에서 ‘시지프 신화’ 를 읽으면서 은우는 놀이터에서 모래를 파헤치는 어린아이같은 감정을 느꼈다는 표현이 등장한다. 나도 ‘길은 뜨겁다’를 통해 모래속에서 유년기적 꿈들을 찾아가는 듯한 감정을 느꼈다.

은우는 현재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고등학생의 입장을 잘 대변해준다. 길을 떠나서 겪는 은우의 열정과 생각들은 이 책을 접한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분별하기 힘든 환경의 학생들에게 큰 귀감이 될 것이다.  

 

특히나 단순한 이야기식이 아닌 길을 떠나 우연히 만나게 된 아저씨와 동행을 하면서 느끼는 일들로 구성되어 있어 한편의 기행문을 보는듯한 재미를 느끼게 해주었다. 실제로 졸업 후에 학생들이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실제로 ‘길은 뜨겁다’를 통해서 느꼈던 은우의 모습을 통해 자신을 되짚어보는 기회를 마련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은우의 여행에서 성장해가는 과정뿐만 아니라 사회의 부조리를 함께 보여줬다는 것에서 두 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은우가 우연히 삼촌을 만나 동행자를 통해 느끼게 되는 자신의 문제들과 깨달음, 소외된 계층의 사람들이 직면한 현실의 문제 등은 ‘길은 뜨겁다’를 한층 더 깊이있는 문학으로 만들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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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도끼의 겨울 이야기 우리같이 청소년문고 2
게리 폴슨 지음, 김민석 옮김 / 우리같이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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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도에서의 겨울을 지내는 과정에서 브라이언은 많이 변하고 성숙하게 된다. 자신에게 처한 상황에 절망하지 않고 계속해서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고 역경을 헤쳐 나간다. 

 

 

 본문에서 여름이 끝나고 겨울이 시작되는 상황, 즉 위기가 점점 시작되는 상황에서 최악의 적은 브라이언 자신이라고 표현한다. 또 구명 배낭에 남아있던 음식은 브라이언 자신에게 더 많은 음식을 바라게 하고 마음을 약하게 한다고 표현한다.  

 

 

이 부분에서 볼 때 누군가의 도움 없이 무인도에 남아있는 브라이언의 스스로의 행동과 의사결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나타낸다.  

 

 

나는 이 부분을 브라이언으로 표상되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행동과 결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깨달아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어려운 시기를 스스로 헤쳐 나가는 경험만이 더 큰 어려움과 고난이 닥칠 때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선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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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님, 어디 계세요? 우리같이 청소년문고 1
로버트 코마이어 지음, 원재길 옮김 / 우리같이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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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님, 어디계세요?』


옛날과 다르게 요즘 어린 학생들 또한 정치에 관심이 많아졌다. 대통령뿐만 아니라 국회의원까지 더 이상 학생들에게 그들은 멀기만 한 존재가 아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에게 『대통령님, 어디계세요?』제목에서부터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어디에서부터 비롯되었는지는 다 다르겠지만 말이다. 『대통령님, 어디계세요?』은 9편의 단편으로 구성되어있다.  

 

각각의 단편들은 모두 주인공의 성장기에서의 일련의 사건들을 중심으로 한다. 무겁지 않은 주제들과 쉽게 풀어나가는 주인공의 감정표현은 가독성이 좋고 쉬운 방식이라 접하기 좋았다.  

 

특히 하나의 작품이 끝날 때마다 덧붙인 작가의 ‘창작 노트’는 책을 집필하면서 나타낸 작가의 의도와 숨은 표현이 잘 나타났다.  

 

작품 자체도 흥미 있었지만 ‘창작 노트’를 읽으면서 다시 생각하게되는 단어 하나하나의 표현들이 재미있었다. 책을 쓰면서 느낀 작가의 감정, 집필 당시의 환경 등을 느낄 수 있어 책의 재미가 배가 되었던 것 같다.  

 

성장기의 청소년들, 작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이 접하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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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FO를 타다 우리같이 청소년문고 3
배봉기 지음 / 우리같이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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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과서에서만 접해보았던 희곡을 한권의 책으로 접하는 기회는 흔치않다.
UFO를 타다를 통해 접한 3가지 주제의 희곡은 학생 때 다소 가볍게 생각해왔던 희곡이라는 장르를 재고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 책은 현재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현재 교육과 사회의 문제를 대변한다. 교육에서 나타나는 양극화 현상의 문제, 학교라는 체제에서 발휘할 수 없는 학생의 개성에 대한 문제, 경제적, 사회적 성공이 진정한 성공인가 라는 의문은 한번쯤 매체에서라도 접해본 문제일 것이다.  

 

이 중에서도 세 번째 주제인 UFO를 타다 는 한 CEO의 죽음으로 삶의 목표를 잃어버린 강수의 이야기를 다룬다. 성적과 조건이 따르는 학생이 존경하는 인물이 자살했다는 이유로 무기력해 졌다면 누구나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그러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이다.  

 

목표 없는 삶은 마치 목적지 없이 여정을 떠나는 것과 같이 위험하고 과감하다. 단순히 존경하는 사람의 죽음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목표를 잃어버린 강수의 모습은 그의 독백을 통해 절망감과 상실감을 충분히 이해하게 하였다.  

 

UFO의 출현이라는 특수한 장치를 통해서 이야기를 내리는 것은 목표를 부재한 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강수의 모습을 오히려 외계인 취급하는 현대 사회의 모습을 비판하는 것이다. 진정한 가치가 전도된 현대 사회의 모습, 그리고 그것을 인도하는 교육의 모습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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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과 바다 (반양장) 우리같이 청소년문고 4
로드먼 필브릭 지음, 이정옥 옮김 / 우리같이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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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과 바다』는 헤밍웨이의『노인과 바다』를 기리는 작품으로 편찬되었다. 『노인과 바다』에서 황어를 포획하고 그것을 보존하기 위한 노인의 모습을 그리는 것 처럼 『소년과 바다』에서 또한 주인공 스키프가 물에 빠진 ‘메리 로즈 호’의 복구를 위해 다랑어를 잡기 위한 사투를 생생하게 그려낸다.  

 

스키프가 배의 복구를 위해 마련해야할 5000달러를 위해 이웃들의 도움을 받아 작은 뗏목 배로 가재를 잡기에 이른다. 그러나 방해공작과 어려움으로 인해 스키프는 다랑어를 잡는 것으로 돈의 마련방법을 변경한다.  

 

국 스키프는 큰 배와 여러 장비들로도 잡기 힘든 거대한 다랑어를 잡는데 성공한다. 큰 다랑어를 잡기까지의 생명의 위협도 있었고 여러 시련도 있었으나 스키프는 ‘메리 로즈 호’의 복구를 위해 포기하지 않는다.  

 

엄마의 죽음으로 인한 아빠의 몰락으로 인해 삶의 여유가 사라져 버린 스키프의 집안에 다랑어는 활력을 가져다 주었다. 다랑어의 포획은 단순한 경제적 여유 뿐만 아니라 스키프의 포기하지 않는 면모를 잘 나타내어주는 장치이다.  

 

이 장치를 통해 아빠와의 화목함을 되찾을뿐더러 아빠의 재활 또한 이끌어낸다. ‘메리 로즈 호’의 복구는 단순히 배 그 자체의 복원 뿐만 아니라 가족애의 재생, 또한 스키프의 의지력과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일러줄 수 있는 장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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