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삶은 예술로 빛난다 -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대답
조원재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3년 8월
평점 :
대학 시절 경영학을 전공했던 저자는 다방면에 지적 호기심을 느끼다, 미술에 본능적으로 끌려 진심으로 즐기게 된다. 10여 년의 순수한 미적 탐구의 결과는 시간이 흘러 그 유명한 <방구석 미술관>을 창안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방구석 미술관> 시리즈는 40만부 이상 판매되고, 6년 연속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스테디셀러를 넘어 국민 미술교양서로 자리매김까지 하게 되었다.
나또한 <방구석 미술관>을 유익하게 읽은지라, 출간 전부터 이번 신간 <삶은 예술로 빛난다>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았다.
이 책에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예술을 매개로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하며, 얼마든지 우리 삶이 예술이 될 수 있다는 믿음 아래, 진정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아나간다.
그저 미술 작품들에 대한 시대적 배경이나 디테일한 설명에 그치지 않고, 그보다 더 깊이 우리의 기억을 끄집어내어 삶을 돌아볼 계기를 선사해주는 뜻깊은 책이다.
미술 관련 도서에서 나의 삶을 되짚어보며 사유할 수 있는 경우는 매우 흔치 않은데, 나의 삶의 일부가 예술이 되기까지 오래오래 곁에 두고 곱씹고 싶다.
예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넘어, 삶을 사색할 수 있어 추천하는 책 :)
📖 우리가 지성을 발휘해 그 진실을 매일 매 순간 의식하려 노력한다면, 무미건조하게 여기던 것들이 번에는 미처 알지 못했던 전혀 다른 의미로, 전혀 다른 아름다움으로 다가올지 모른다. 그렇게 우리의 평범한 삶 속에 듣도 보도 못한 색과 형과 향을 지닌 꽃이 피어날지 모른다. 그렇게 우리의 삶에 예술이 피어날지 모른다.
📖 당신은 현재 어떤 기억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그것은 또렷하고 생생한 것들인가? 아니면 희미하게 퇴색되어 있는 것들인가? 삶에 걸작이 될 기억을 자기 내면에 고이 깃들게 하는 작업. 그것은 '진심의 관심'을 쏟기로 결정하는 우리의 지성에 달려있다.
📖 예술은 고맙게도 바로 그런 소중한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 맛을, 그 가치를 아는 자에게만 그런 기회를 제공해 준다. 예술을 가지고 놀며, 내 생각과 감정을 분출하듯 표현한다. 그렇게 나 자신과 만난다.
(서평단 활동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