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심이 필요한 순간들 - 인생의 갈림길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법
러셀 로버츠 지음, 이지연 옮김 / 세계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면서 누구나 고민과 결정의 연속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인간의 숙명인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방법, 그 원칙을 다루고 있는 <결심이 필요한 순간들>은 인생이라는 긴 여정을 여행하는 방법에 관해 조언하며, 결과적으로 의사 결정을 대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잘 산 인생을 꾸리는 방법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준다.

인간으로서 성장한다는 것은 단순히 쾌락을 늘리고 고통을 피하는 게 아닌, 진실성, 미덕, 목적, 의미, 존엄성, 자율성을 가지고 행동하며 살아간다는 뜻이라고 한다. 즉 삶을 충만하게 사는 것이 비로소 인간의 성장이다.

답이 없는 문제 앞에서 우리가 내리는 선택들은 그저 미래의 비용과 혜택만 줄줄이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닌, 이 선택들이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를 규정하며, 결과가 좋을 때는 삶에 의미를 부여한다는 부분이 깊이 남았다.

반면에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힘들게 내 선택을 직시하는 것도 삶의 일부이며, 답이 없는 문제의 경우에는 인간으로서의 성장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위 말처럼 어떠한 선택과 결과든 한층 배움과 성장은 잇따른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은 독자라면 삶의 성장에 일부라고 삼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고민과 선택의 기로에서 우리는 어떤 원칙, 어떤 가치관을 우선시할 것인지, 그것을 지켜낼 수 있을지에 대한 윤리적 딜레마에 휩싸이게 된다.

우리는 여기서 편협한 공리주의적 욕망이 우리의 지극히 고귀한 자아와 대립할 때 그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나의 선택이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규정한다는 중요한 의미를 일깨워주는 책 :)

📖 모든 것은 대가가 있다고 배웠다. 뭐든 하나를 챙기려면 다른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 무한한 가치가 있는 것은 세상에 아무것도 없다. 하지만 이제 나는 인생의 중대 결정들에 관한 한, 저런 원칙들이 오히려 우리가 길을 잃게 만들 수도 있다고 믿게 되었다.

📖 인간의 관심사는 일상적으로 느끼는 그날그날의 쾌락과 고통을 넘어선다. 우리는 목적을 원한다. 의미를 원한다. 나 자신보다 큰 무언가에 속하기를 원한다. 우리는 열망한다. 중요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이런 전반적 느낌이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규정하고 나 자신을 어떻게 볼지를 결정한다. '잘 산 인생'의 중심에는 이런 동경이 있다.

📖 여러분이 잘 산 인생을 살 수 있기를 바란다. 수영장에서 시간을 보내고 수영장이 아닌 곳에서도 시간을 보내며, 당신에게 의미 있고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의미 있는 일들을 하길 바란다. 안전한 여행이 되길.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