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둘리지 않는 말투, 거리감 두는 말씨 - 나를 휘두르는 타인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책
Joe 지음, 이선영 옮김 / 리텍콘텐츠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는 삶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또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제공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특히 요즘에는 직장 내 괴롭힘과 학교폭력, 가스라이팅 등 극심한 스트레스를 주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물론 사람이 사람을 괴롭힌다는 자체만으로도 가해자들의 잘못임이 분명한데, 피해자들이 만만해보이지 않도록 말투와 말씨를 노력해야한다는 현실이 아이러니하다. 그렇지만 상대에게 만만하게 보이지 않도록 예방을 하기 위하여, 이 책의 방안들이 분명 각종 피해에 대응하기에 도움을 줄 것은 확신한다.

친절함도 필요한 것이지만, 무게감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무게감에도 두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공격'으로써의 무게감과 '방어'로써의 무게감. 우리는 '방어'의 무게감을 익혀야 하며, 친절함과 균형있게 사용하도록 해야한다.

제일 인상깊었던 부분은 부탁을 거절하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저자 Joe는 단계별로 시선처리, 말투, 행동, 눈빛 등 사소한 것들까지도 상세히 방안을 알려주고 있다. 나의 경우 타인에게 쉽게 흔들리지 않고, 거절은 누구보다 잘 하는 편에 속해서 Joe가 제시하는 행동방안 중 내 행동과 유사한 점을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이러한 부탁면에 있어서 사적으로든 공적으로든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현실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방법들이었다. 때로는 침묵 또한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도, 거절을 쉽게 하지 못하는 사람이 실천하기 좋은 방안이라 생각한다.

📖 인간이란 의외로 단순합니다. 당신이 가지는 이 미지는 그 정도의 사소한 행동으로도 쉽게 바뀌니, 자신을 위해 손해 보지 않는 태도를 유지합시다.

📖 당신의 매력은 보여주지 않은 부분을 얼마나 늘리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인간은 종종 빛보다 그림자 부분에 마음이 끌리기 마련입니다.
보여주지 않은 부분이 늘어나면 주위 사람들은 거기에 뭔가 매력을 느낍니다. 그중에는 그 보여주지 않은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당신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
매력이라는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되면 당신을 휘두르는 사람은 없어질 것입니다. 누구와 가까워지든 이제 그것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출간되는 책들을 보면 마치 흔적처럼, 그 시기에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를 예측해볼 수 있다. 가스라이팅, 혹은 타인에게 쉽게 휘둘리지 않는 방법과 관련하는 책들이 최근 많이 출간되고 있다는 건 먼 훗날 이 시기에 그런 일들이 많이 일어났다는 것을 그대로 남겨주는 것 같아, 정말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현재 인간관계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이 될 책이기에 고맙기도 하다. 사람이 사람을 존중하는 것이 제일 최선책이겠지만,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많다. 우리는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말투와 거리감 두는 말씨를 익혀두는 게 좋다.

인간관계로 인해 조금이라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추천하는 책 :)
(서평단 활동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