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미의 지도 - 인생의 본질을 잃어버린 시대에 삶의 의미를 찾아서
조던 B. 피터슨 지음, 김진주 옮김 / 앵글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토론토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임상심리학자인 조던 피터슨은 '12가지 인생의 법칙' 으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현재 피터슨의 유튜브 채널과 온라인 정신건강 프로그램은 폭발적인 조회 수를 기록하며 수많은 사람의 성원을 받고 있다.
.
.
'12가지 인생의 법칙', '질서 너머' 에 이어, 이번에 뒤늦게 출간된 '의미의 지도'는 조던 피터슨의 사상을 완성시킨 명저로서, 종교 심리학에서는 이미 고전으로 자리 잡은 책이다. 이 책은 여러 학문을 넘나드는 조던 피터슨의 야심찬 여정을 통해 종교와 인지과학, 그리고 신화와 그 이야기에 대한 융의 접근법 속에서 뛰어난 견해를 이끌어낸다. 우리는 이를 통해 고대와 현대의 뛰어난 사상과 거기에 숨어 있는 인간의 동기, 정서, 나아가 인생의 의미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일깨울 수 있다.
.
.
내가 애정하는 작가 중 한 분인 조던 피터슨의 책인 '12가지 인생의 법칙' 과 '질서 너머' 를 모두 접해보았는데, '12가지 인생의 법칙' 은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 받은 책인만큼, 실생활에 적용 할 수 있는 유익한 내용들로 가득했다. '질서 너머' 또한 나는 정말 괜찮은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조금 있는 편이었다. 아무래도 인기가 높아진 만큼, 사람들의 의견도 많아진 모양이었다.
.
.
📖 나의 먼 친척인 뱀의 옛 말씀을 따르라.
그대는 꿈에서 신과 같아지는 지식을 얻고 깨어나,
영혼을 뒤흔드는 두려움에 떨게 되리라.
.
p551 <제4장 변칙의 출현>
.
.
✔ 가장 '의식적인' 동물은 곧 '동기 부여가 가장 많이 된 동물이다. 동기 부여가 되었다는 말은, 자기도 결국 죽는다는 최악의 위협이 늘 도사리고 있음을 이해하고 이러한 위협을 해결하려는 영원한 소망을 간직하며, 위험한 미지에서 '구원에 이르는' 정보를 끌어낼 가능성을 살피고, '희망'을 품는다는 것이다. 죽음의 위협과 무한한 가능성이 어디에나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명확히 이해한 덕분에 인간의 의식은 영겁 동안 확장되어 다른 영장류의 의식을 훌쩍 뛰어넘었다. 정교한 인지 체계 덕분에 우리는 만물에서 미지를 볼 수 있고 더불어 안타깝게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모든 것에 죽음의 위협이 깃들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외부 세계의 미지에 깃든 '뱀'은 인간 내면의 미지에 깃든 '뱀'과 함께 작동한다.
.
.
현재 적용된 영역을 넘어서는 신비에 대한 이해는 적어도 원칙적으로는 '영원한 의식'을 낳는다. 인간의 확장된 두뇌는 적응을 위해 '설계' 되었다. 우리는 도처에서 위협과 기회를 보는데, 두뇌 회로는 변칙을 살핀 후에야 멈추도록 설계되었지만 탐색이 성공적으로 완수된 이후에도 멈추지 않고 계속 작동한다. 왜냐하면 목표가 자꾸 멀어져 가서 도저히 목표를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은 영원히 불안하고 불행하고 불만족하고 두려워하며 희망을 품고 깨어 있는다.
.
.
자의식은 자신의 나약함을 인식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 과정에서 때로는 자신의 가치에 대한 믿음이 깨지기도 하며,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개인은 발달 과정에서 사회적 갈등을 피하고 자기 약점을 감추기 위해 자기 개인의 경험을 추구하지 않고 희생한다고 한다. 하지만 사람은 그런 갈등을 겪어야만 변화를 경험할 수 있고, 자신의 약점을 인정해야만 그것을 강점으로 바꿀 수 있다. 이 말은 곧 개성을 희생하면 개인의 강점을 발견하거나 계발할 기회가 사라지며, 더불어 세계가 발전할 가능성도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들을 통해 약점을 인정하고, 그것을 곧 자신만의 강점으로 바꾸어야 한다.
.
.
개인적으로 조던 피터슨은 내가 정말 애정하는 작가 중 한 분이다. 조던 피터슨의 책 속 내용들도 너무 좋지만, 그의 글은 마치 대면하여 그와 직접 대화를 하는 듯한 느낌을 주기에, 더욱 좋아한다. 이번 책은 특히 이전보다 조금 더 넓고 깊이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더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
.
인생의 목표와 의미를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의 삶을 잘 개선하고 구축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 :)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