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건강음식 43가지 - 엄아 건강이 아기 건강!
이승원 지음 / 살림Life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산부 건강음식 43가지




첫아이 임신했을때 직장생활을 하고 있었고 매일 고객과의 통화로

목도 늘 아프고 버거운 회사일로 스트레스가 끓이질 않았던 기억이 난답니다.

제대로 아기를 위한 태교를 해주지 못했던 생각에 늘 미안한 생각이 드네요.

저의 체질이 저혈압이라 그런지 밥한끼 안먹으면 바로 어질어질하고

때를 넘기는 시간이 오래 지나면 이젠 비위가 약해져서 밥먹으면 토하고

그게 입덧인지 아니면 저혈압과 속비운 시간이 길어져 비위가 약해지는

건지 알수가 없도록 막달까지 그런 현상이 지속 되었었어요.

지금 생각하면 정말 고통이 따로 없더라구요.

오죽하면 아기 낳는 그날까지 입맛이 없어서 밥한끼 안먹고 병원갔다가

바로 아기 낳아야한다고 해서 급하게 낳느라 힘은 하나도 없고 배는 고프고

속이 쓰려 노란 위액이 올라오는등 애기낳기보다 위아픈게 더 고통스러웠답니다.

둘째를 임신하려고 계획중인데 또다시 첫애때의 고통이 찾아오지나 않을까

늘 걱정이 되고 있던 때에 살림출판사에 나온 ‘임산부 건강음식 43가지’라는

책이 나왔더라구요.

둘째만큼은 속비우지 말고 내 입맛에 맞는 맛난 음식을 먹어서 아이 두뇌에도

신경을 쓰자는 생각이 들었기에 이책을 읽게 되었답니다.

이책은 임신했을때 뿐만이 아니라 임신계획중인 사람에게 좋은 음식까지 소개해

주고 있어 무엇보다 저에게 필요한 책이었어요.

임신을 돕는 음식으로는 통곡물과 고추, 꿀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B와 E가 풍부해 호르몬균형을 도와준다고 하네요.

고추는 매운맛을 통해 혈액공급을 원한하게 하여 생긱기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꿀은 생식기관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풍부해 난소의 원활한 기능을

돕는다고 해요. 평소 임신을 돕는 음식에는 별로 관심을 가지지 못했는데...

둘째임신계획인 저에게 딱 좋은 정보가 아닐수 없었답니다.

그 외에도 좋은 음식으로 마늘. 시금치. 살코기, 굴. 견과류, 생선이 있다고 합니다.

연어.고등어.정어리에는 오메가3와 오메가6이 있어 호르몬대사를 도와준다고해요.

피해야할음식은 커피.카페인등 대부분이 알고 있는 것과 케이크.사탕.아이스크림.

설탕.젤리.젬.코코아.시럽.흰쌀밥.흰빵.국수.청량음료.과일주스등이 있다고 합니다.

정말 몰라서 많이 먹었던 음식이 포함되어있네요.

이책에는 행복한 임신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에 대해서도 알려준답니다.

낮은굽과 조이지 않는 편안한 옷을 즐겨있고 격렬한 운동보다 걷기와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골반,허벅지의 근육이 튼튼해져 임신후방기의 요통을 예방하고

출산후 회복도 빠르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정기적인 영양제 섭취도 중요하다고 하는데 무엇보다 엽산을 섭취해야하므로

종합비타민제처럼 엽산이 들어있는 임부용 영양제를 매일 먹어라고 합니다.

저는 매일 안 먹었는데 둘째땐 꼭 챙겨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임신단계별 음식 선별법으로 임신초기에 먹을음식은 아이의발달과

입덧해결을 할수 있는 음식을, 임신중기엔 임신한몸상태에 적응하기 위한 음식을

후기에는 면역을 강화하고 출산에 대비하는 음식을. 출산후유증과 모유수유기에

도움되는 음식도 각각 소개해주고 있답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이런 음식에 대한 소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임신확률

높이는 가임기요리와 임신중 즐기는 영양만점 스피드요리, 회복과 수유를 위한

보양요리, 허기질때 짬짬이 초간단 간식과 음료등 초보자도 손쉽게 해먹을수 있는

요리만드는 법을 상세히 소개해주고 있다는 점인것 같아요.

정말 이책 하나면 다양하게 내가 그때그때 내가 먹고싶어지는 요리를 찾아

간단히 만들어먹을수 있고 내아이와 나를 위한 요리가 될수 있을것 같아 무엇보다

소중한 정보가 아닐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둘째아이만큼은 영양만점 엄마로 거듭나서 건강하고 음식 가리는 것 하나없이

뭐든지 잘먹는 아이로 키워주고 싶네요..

물론 첫째아이를 위해서도 지금부터 노력해야겠지만요..

소중한 먹거리를 알수 있고 무엇보다 새로 태어나는 태아와 나의 입덧을 잠재워줄

중요한 음식에 대한 이야기이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 참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