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뚤어진 아이를 바로잡는 사랑의 기술 49 - 일러스트로 보는 아동심리치료
우메하라 아츠코, 쿠바 미에코 지음 / 열린생각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삐뚤어진 아이를 바로잡는 사랑의 기술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는데 이책은

초등학교 이상의 학생들부터 어린 유아에게까지 아이들의 여러 심리를 예로 들어

그런 상황에 닥쳤을때 부모들이 어떻게 풀어갈것인가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이

랍니다.

이책 앞부분만 읽어보고도 그동안 내가 아이에게 많은 부분 잘못 해오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수 있었습니다.

아이의 생각을 가만히 귀기울여 들어주기 보다 ‘이거 해놔라’라는 등의 명령을 해

온 나자신이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마음에서 진정으로 호소하는 것에 귀기울이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우리아이가 용서하지 못하는 아이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아이들은 당연히 해 오던 일에도 늘 칭찬 받고 싶어하고 인정받고 싶어한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늘 잘해오던 아이에게 칭찬이 아닌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이면 아이에게

불만이 되고 용서하지 못하는 아이가 된다는 거라는 사실을 알수 있었는데

아이가  한것을 인정하는 칭찬의 한마디가 마음속에 맺힌 것을 풀어줄 거라고 합니다.

아이가 작은 일에 실패 했을때도 ‘뭐하는거야 그러면 안되지,또 그러면 되겠니?’하게

되면 무의식중에 부모, 선생님, 친구들에게 자신이 받아온 것과 같이 어떠한 실수를

보면 용납하지 못하고 집요하게 파고들고 꾸짖어 원활하지 못한 인간관계를 초래할

수 있지만 ‘실수할수도 있는거야. 괜찮아. 다음에 잘하면 돼’라고 격려해준다면 아이는

어른이 자신에게 해준것을 몸과 마음을 통해 배워간다고 합니다.

그동안 내가 아이의 작은 실수에도 예민하고 대하고 뭐라할때가 많았던건 아닌가 하는

많은 반성을 할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러고 보면 우리아이가 저나 저희 남편이 작은 실수를 해도 지적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어쩌면 엄마의 예민함이 아이에게 전달된 것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아이가 4살이라 책의 다른 예처럼 가출을 한다든지 숙제나 제출물등을 제출하지

않는다든지 하지는 않지만 그 외 상당부분은 어린아이에게 접목시킬수 있는 예들이 많아

공감할수 있었고 해결방법을 보면서 저의 무의식속에 아이를 대하는 자세까지도 깨달을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책을 읽고 엄마인 저부터 먼저 노력해간다면 아이의 잘못된 태도도 빠른시일 바로 잡을

수있다는 희망이 생기네요.

엄마가 몰랐던 엄마의 잘못된 교육방식을 새로 고쳐보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좋은책을 읽어서 유익한 시간이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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