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우리 사이가 이렇게 됐지
이성호 지음 / 말글빛냄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다 우리 사이가 이렇게 됐지

 

어쩌다 우리 사이가 이렇게 됐지.

글귀만 보고 이끌려 우리 가족의 현 실태가 그런 것 같아 마음에 와 닿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되돌아 보면 남편과의 사이도 아이와의 사이도 처음의 늘 설레던 모습과는 조금씩

지치고 해야 될 내 몫이 많아지면서 내 안에 틀이 잡히고 내 표현이 마음과는 다른 방향으로 표현되면서부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마저 사라지게 했다는 걸 새삼스레 느꼈기 때문이다.

이 책을 보면 성호 교수는 사람을 만나면 매 순간마다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어떤 사람에게도 지금 다하는 최선의 관계가 나중에 어떻게든 좋은 기억으로 남겨져 상대로 하여금 짧지만 신뢰의 이미지로 기억돼 취직마저 쉽게 되었다는 제자의 실제의 경험담도 들려주어 쉽게 공감할 수 있었다.

자녀의 교육에 있어서 요즘 엄마들처럼 너무 엄마 아빠가 알아서 다 해주는 것이 아이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떨어뜨린다는 말에도 동감이다.

예전의 부모의 자식들은 형제들이 많아 지금의 자녀들처럼 자신이 누릴 수 있는 것이 적었지만 일찍부터 대인관계의 필수능력인 양보, 협상, 배려, 공유를 경험할 수 있었기에 요즘처럼 부모나 아이들 모두가 이기적 자기보호주의에 빠져있는 모습을 탈피하고 자율성과 남을 배려하는 모습이 얻을 수 있었다는 말도 맞는 말이다.

되돌아보면 나도 지나치게 아이에게 과잉보호와 엄마 아빠 편하자고 이건 이렇게 저건 저렇게를 정해주고 그것과 벗어나면 괜시래 화를 부렸던 적이 많아 반성의 시간도 가질수 있었다.

아이에게 실패와 성공을 맛보게 하고 자신이 터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필요성도 배울수 있었다.

그 동안에 저자의 말처럼, 자녀를 사랑하는 것은 곧 자녀를 모든 고통으로부터 해방시켜주는 것 이고 자녀가 고통을 당하지 않게 미리 막아줘야 하는 것이며 설혹 겪게 되도 부모가 대신 겪어주는 것이라 착각을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아이에 대한 사랑의 방식을 바꿔야 하며 공부를 잘 하게 되는 아이도 결국 고통을 감수하면서 집념을 갖고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사람이 잘 하게 된다고 한다.

내 아이도 인내심 강하고 참고 기다릴 줄 아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이 엄마는 더 챙겨주고 싶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봐 줘야겠단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부부간 부모자식간 세상 모든 것과 관계지음에 있어 숨어있는 이데올로기를 찾아내고 없다면 새롭게 만들어내고 가꾸어 나가는 일이 무척 중요하다는 저자의 말처럼 나 또한 남편과 나를 이어주던 사랑의 이데올로기와 아이에 대한 나의 바른 가르침을 가슴속에 재정립하여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내는 데 있어 부족함 없는 부인으로, 엄마로 거듭나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