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중독 - 뇌를 자극하는 맛의 역습! 더 이상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다
박용우 지음 / 김영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중독

뇌를 자극하는 맛의 역습!!
더 이상 스스로를 통제 할 수 없다.

 

 

 


먹고, 후회하고,
나도 모르게 또 먹는
악순환의 고리
의지력의 문제가 아나라
바로 중독을 일으키는 맛
"쾌미"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중독 되고 있다!!!

▲ 왜 스트레스를 받으면 음식이 당길까??
▲ 왜 음식을 먹으 스트레스가 줄고 위안이 될까??
▲ 왜 음식을 먹고 나서 좋아진 기분은 오래가지 않을까?
▲ 왜 살찔까봐 두려워하면서도 먹는 걸 줄이지 못할까?
▲ 나는 음식 중독인가?

 

 

 

음식중독은 5개의 큰 목차로 나눠져있어요.
1. 반복되는 실패와 원인
2. 위험한 유혹 음식 중독
3. 음식 중독의 요인
4. 음식 중독의 유형
5. 음식 중독에서 벗어나기


우리사회에 음식 중독 현상은 분명히 존재해요~
만성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은 인류 역사에서 유례없이 고당질 고지방 가공식품이 넘쳐나는 환경에 살고 있으며, 시도 때도 없이 습관적으로 이런 음식을 먹고 있기 때문이에요!!


 

 

 

비만이 세인트포인트가 흔들리면 시작된다고 해요!!
세인트포인트는 사전적 의미는 "설정값"이지만~ 비만연구에서는 "체중의 조절점"이라고해요!!

우리 몸은 어느 시점에서 자신에 맞는 체중이 정해지면 항상 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체중을 조절한다고하니 몸의 신비로움을이 새로이 또 알게 되었어요!!!


 

 

 

현대사회는 경제가 성장할수록 중독범위가 넓어져요~
약물중독,  알콜중독, 게임중독, 쇼핑중독 등등

그럼 음식도 중독이 될수 있을까 생각해보았어요!!!

습관적으로 특정 음식을 먹는것은 정신적 중독이라고해요~

음식중독 또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병인것은 분명해요!!!
음식중독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죠.

폭식과  야식증후군은 정말 우리생활 가까이 늘 습관화 돼있어요~
중독은 의지력 결핍과 금단증상이 낟자나야 하는데,  폭식증은 의지력 결핍은 있지만 금단현상은 없어요!!

음식중독이 심해지면 폭식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하니 정말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이 필요하겠네요~~



 

 

 

어떤 현상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어요~
음식중독을 인ㅅ으키는 요인도 상당히 많아요!!

만성스트레스, 수면장애
설탕, 트랜스지방,  밀가루

특히 설탕과 밀가루는 매일 먹는 음식이다보니 신경이쓰이네요!!

저희 꼬물이가 이제 5살이지만 콜라,  사이다 외에 어린이 음료 잘 마셔요ㅜㅜ
또 저도 고민없이 주는편이람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라도 제한을 둬야할것같은 생각이 들어요~
너무 어렸을때부터 맛을알게 해준게 아닌가 후회가 되요!!ㅜㅜ


 

 

 

음식중독의 유형은
강박증, 충동증
강박증+충동증, 감정형

네가지로 나눠져요~

각 유형마다 체크리스트와 권유사항이 설명되어 있고 개선효과까지 꼼꼼히 나와 있어서 유익했어요~^^

나는 어떤유형인가 체크도 해보았지요~!!!


 

 

 


음식중독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만서스트레스와 수면장애 극복 그리고 탄수화물 음식만 조절하면 가능해요~

막상 실천하려니 어려운부분도 있겠지만 그중 스트레스만 잘 관리한다면  탄수화물도 몸에서 원하지 않으니 스트레스 조절이 먼저 해결되어야 할 부분인듯 보인다.

숙면과 습관에서 벗어나고 나를 먼저 변화시키는 일이 중요해요!!

특히 나를 사랑하고 용서하는것!!!

이것이 바로 음식중독에서 벗어나는 가장 중요한 이야기 같아요!!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존중하는것이 나를 건강하게 만드는 첫번째일인것 같아요.

엄마로서,  또 아내로서 우리가정의 음식중독의 평화를 유지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한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