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손실 제로의 법칙 - 손실은 최소화하고 성과는 극대화하는
시미즈 가쓰히코 지음, 권기태 옮김 / 성안당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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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목적, 솔직한 논의, 실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더 넓은 시야를 유지하며 올바른 우선순위에 따라 전략적인 행동을 취해야 한다.

일단 중요한 것은 바로 우선순위라고 할 수 있는데,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에 경험이나 상식에 휩쓸리지 말아야 한다. 한 두번의 작은 경험만 가지고 전체를 일반화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어쩌면 가끔은 그 판단이 맞을 수도 있겠지만 늘 운이 좋을 수만은 없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민감도를 기회손실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이야기 하는데, 민감도는 관성의 반대인 동시에 관찰력의 동의어다. 늘 하던데로, 사람들이 다 그렇게 해서, 이렇게 안하면 사람들이 비난해서, 분위기가 그래서, 타성에 젖어서 내린 판단은 결코 옳은 결정이 될 수 없다.

기회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네가지 관점을 가질 수 있는데,  첫번 째로 결정 자체에 대한 기회손실이다. 무엇을 할 것인가와 반대로 무엇을 할 수 없는지도 고려해야 한다는 말이다.  A를 하기로 했을 때, B를 포기해야만 하는 상황이 생기는데, B를 포기하는 것에 대한 손해를 계산해야 A를 하기로 한 일의 가치를 제대로 따질 수 있다.

두 번째로는 프로세스에 대한 기회손실이다. A를 실행할 지 말지 고민을 할때 거기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검토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 검토 과정도 손실이기 때문에 그 과정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세 번째는 후회 비용이다. 계속 심사 숙고하느라 실행을 못할 경우, 또는 실행을 했지만 후회해서 또 다른 결정을 망설이면서 후회하는 시간이 그것이다. 의사결정 후에 일어나는 후회 비용을 무시하면 안된다.

마지막으로는 경영자로부터 비롯되는 기회손실이다. CEO의 선택에 대한 결정, 걸리는 시간, 관점은 회사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론적으로는 의사결정의 기준과 가치관을 숙고한다는 말이다.

전체적으로 기회손실을 줄이기 위한다는 것은  빠른 결정을 최소한의 시간에 합리적으로 내려야 함과 동시에 그 결정에 정당성을 위한 방법을 빠르고, 정확하게 캐치하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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