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즈니 웨이 - 전 세계를 사로잡은 콘텐츠 기업의 모든 것
빌 캐포더글리.린 잭슨 지음, 서미석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30대 중반을 바라보는 시점에서, 애니메이션이나 동화속 얘기는 나와 너무 동떨어져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던 와중에 알라딘이라는 영화가 흥행 상승 중이라는 소식을 접했다.
그렇게 끌리지는 않지만 결국 발걸음을 옮겼고, 나는 토요일에 본 알라딘을 일요일에 또 볼 정도로 흠뻑 빠졌다.
실사화를 굉장히 잘 살린 데에다가 어릴 적 내 추억과 연결되기도 하고, 게다가 양탄자를 타고 나는 자유로움, 내가 버리고 싶던 속박의 늪에서 벗어난 기분 때문 이었을까.
그로 인해 디즈니 웨이 라는 이 책에도 손을 뻗게 되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에는 응당 이유가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조직 운영에 관한 디즈니에 비견될 만한 곳이 없다는 것.
월트의 성공 요소 중 하나는 자신의 확실한 가치관이 있었고, 그것을 실현시키는데 주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꿈꾸고 믿고 도전하고 실행하라는 것.
나도 기업에 다니고 있지만 우리 회사에서는 아무도 꿈꾸라는 말을 하지는 않는다. 그것이 과연 우리회사가 꿈과 희망의 동산 디즈니가 아니여서 일까?
월트가 말하는 꿈은, 바로 창의성과 직결된다.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꿈꿀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 꿈을 구현할 수 있는 창의성을 자극하고자 했다. 모든 구성원이 수평하게 자신의 의견을 낼 수 있는 곳은 흔하지 않다. 그것은 책임의 문제이다. 조직이 원활하고 쉽게 돌아가려면 책임 소재를 가진 사람을 소수의 상위계층으로 남겨두어야 효율적인 운영이 된다. 하지만 그것은 결코 창의적인 선택을 넓히지 못할 것이다.
그 와중에 신념과 원칙을 고수해서 줏대없이 흔들리지 말아야 하는 것이 포인트지만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예측된위험도 감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두가 안전한 계획은 혁신을 이룰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월트는 고객을 귀한 손님으로 대하고, 직원을 격려하며 권한을 부여하고 포상하는 것을 얘기했으며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조직 문화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말했다. 기업을 키우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 직원들일 것이다. 직원들을 아끼고 그들을 가르치는 것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면 그들은 회사에 더더욱 가까운 자신의 마음을 더 투영해서 노력할 것이다.
핵심 공급업체 및 협력사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모든 것을 혼자 처리할 수 있는 세상을 없다. 공생 관계야 말로 사업의 중요한 기본 요건이다.
이외에도 장기 비전에 맞춰 단기 실행 전략을 구상하는 것,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의사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스토리보드기법을 활용하는 것, 세부 사항에 깊이 주목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직원과 고객과 제품과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우리는 가장 극대화된 효율과 성과를 낼 수 있다.
손님이, 직원이, 경영자가 행복한 기업이야말로 최고의 기업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