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를 보는 눈
다카시나 슈지 지음, 신미원 옮김 / 눌와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서양미술의 작품과 양식을 알차게 감상하고 배울 수있어서 뿌듯한 느낌을 가져다주는 책이다.

 14세기 이탈리아에서 활짝 핀 예술의 부흥기였던 르네상스 고전부터 인상파와 순수추상까지 서양미술의 변화의 면모를 살펴보았다.

 책에서 크게 건진 것 하나를 말한다면 바로 추상미술에 대한 이해에 한 발짝 다가갔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피카소와 칸딘스키의 작품!!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을 보며 왜 그림 속 여자들의 몸이 딱딱하고 아름답지 않은걸까. 옆모습인데 눈은 정면을 향하는 다소 기묘하고 난해한 느낌이 가득하다.

칸딘스키의 작품은 굵고 얇은 검은 윤곽선들이 이곳 저곳을 날아다니 듯하고 선명한 보색의 색채들이 사방에 번져있다. 역시 무엇을 말하려는지 알 수없었다.

피카소는 이전 서양미술의 화풍을 무시하고 조형물의 형태를 부수고 다시 평면에 재배치하는 실험적인 방식을 발견했다. 이것이 바로 큐비즘이다.

칸딘스키 또한 명확한 대상없이도 색채만으로 아름다울 수있다는 것을 우연한 기회에 깨닫고 직접적인 인상과 감각에 의지해 색채와 독특하게 해석한 형태만으로 신선한 화풍을 불러왔다. 추상회화의 시발점이 되는 화가가 바로 칸딘스키다.

 

"내적요소란 예술가의 혼이 느낀 감동이며 예술가는 그 감동을 감각을 통해 작품으로 조형화 한다.

관객은 역으로 그 조형화된 작품을 자기의 감각으로 받아들여 자기의 혼 속에서 예술가가 느낀 것 같은 감동을 체험한다." 

 

위의 칸딘스키의 예술 철학에 가장 공감한다. 때문에 그의 그림을 보면 내 안의 예술 감각이 살아나는 것 같이 뭔가 모를 풍부함으로 차오르는 기분인가 싶다.

 

책을 보며 가장 재미있던 것은 작품의 색과 구도와 구성을 들여다보며 신기함을 느낄 때이다.

라파엘로의 아름다운 성모와 포동포동한 아기를 그린 작품들이 안정적인 이유는 삼각구도에 있다는 것, 보티첼리의 봄 같이 유화와는 다른 산뜻한 색깔의 템페라화의 매력, 베르메르만의 빛의 은은함, 고갱의 독특한 사색이 담긴 종교화. 마티스의 본능적인 색채감각, 몬드리안의 신 조형미 등 그림을 세세하게 살펴보는 방식을 배운 것 같다.

 

무엇보다 인상파 무엇인지, 왜 나오게 되었는지, 작가는 역사적 배경에서 어떤 영향을 받아 그림에까지 미치게 됐는지에 대해 쉽게 설명해준다.

모네와 르누아르 같은 인상파들이 원근법과 명암을 무시하고 빛이 만들어내는 색과 인상을 그대로 그리며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고 뭉크처럼 화가의 정신을 집어넣게 되고, 후에 마티스는 아예 공간의 구분을 없애면서 원하는 색채를 과감히 썼다. 곧 피카소가 몸을 기하학적으로 조각내는 큐비즘이 탄생했고, 칸딘스키에 이르러 대상자체가 없어지는 추상미술이 나오게 되었다.  

 

나는 이 책에서 작품 하나하나에 대한 해설만이 아니라 그러한 변모를 가져온 역사를 가능한 한 명확하게 서술하려고 노력했다. 추성회화라 하더라도 결코 난데없이 생겨난 것은 아니다.

                                                                -글을 마치며 작가가-

 

 

제목처럼 명화를 보는 눈을 조금이나마 알려준다고 생각한다.

그림을 아무것도 모른 채 봐도 즐거움을 느낀다면 그것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기본을 알고 본다면 그림에 의문을 던지며 보게되는 것 같다. 호기심을 갖고 더욱 세세하게 보는 태도를 가진다면

외양 뿐만 아닌 정신도 함께 보고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미술도 문학이 주는 감동과 여유가 비슷하다고 느끼기에 그림을 보는 안목도 당연히 삶에서 큰 쓸모가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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