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립 - 주체적인 삶을 위한 창조여행
양허용 지음 / 미다스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나는 지금 행복한 삶을 살고 있을까? 내가 주인공인 내 삶을 살고 있는가?
멈추고 나에 대해 돌아보게 만드는 시간이었다. 늘 젊음이 영원할 것만 같고, 별 노력없이 희미한 소망만 막연하게 꿈꾸며 보내는 세월들이 대부분인 걸 인정해야겠다.
사막에서 잘못된 방향으로 계속 간다면, 뜨거운 햇볓아래 고생만 주구장창하다가 모래사막에 가라앉든지, 전갈에 물리던지 할 것이다. 산을 오를 때, 길이 나있지 않거나, 표지가 없으면 다시 내려오기는 커녕 야산 한 복판에서 길을 잃어 깜깜한 밤 새 산에서 무섭게 보낼 수밖에 없다.
인생도 마찬가지 아닐까. 목표가 없다면 어디로 가야할지 방황하다가 아주 작은 돌에 넘어지고 사소한 감정에도 쉽게 휩쓸리게 될 것이다.
행복한 마음으로 내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기 위해 나만의 인생 지도와 나침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이다. 내가 잘 할수있는 것, 좋아하는 것, 남이 내가 잘한다고 인정하는 것의 교집합을 이루는 부분에서 목표를 끄집어 내는 것부터 시작하여 목표세분화, 핵심가치, 핵심역량을 갖춘 로드맵을 작성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나도 나만을 위해 특별맞춤 제작한 인생비전지도를 갖고싶다. 이 책 주인공인 은우처럼 날 돌아보고, 나에대해 철저히 생각해보는 외로운 시간들을 가져야 겠지만, 망망대해 돛없는 배처럼 더이상 방황도 없을테고, 돌길이라도 내가 가고자하는 확실한 길이기에, 무엇을 얻게 될지 분명하기에 행복한 마음으로 갈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실행에 초점과 비중이 쏠려있는 점이다. 나도 따라서 인생로드맵을 만들게 되고, 그 전에 나에대해 깊게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될 수밖에 없다. 적어도 내 현재의 삶을 살펴보고 앞을 내다보게끔 하는 것 만으로도 나름의 큰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그래도 가장 크게 깨달은 건 인생에 꿈과 목표가 있을 때야만 앞으로 나갈 불꽃같은 열정도, 희망도 힘을 받는 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