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핏 레슨 - 최고 이익을 만드는 23가지 경영수업
에이드리언 J. 슬라이워츠키 지음, 조은경 옮김, 유정식 감수 / 다산북스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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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가지 이익 창출 모델 수업

작은 어항의 금붕어가 큰 어항으로의 점프 모습이 인상적이다.

작은 이익에서 큰 이익으로의 이동에 대한 이야기를 대변해 주는 그림이다.

 

이 책은 사회적 기업에 대한 책을 사면서

이익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비법이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감과

이제는 경영과 마케팅 분야로 시선을 돌려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에서 구입한 책이다.

한 때는 경영과 마케팅 분야의 책만 읽었는데

너무 그런 것에 매몰되어 세상의 재미있는 것을 놓치고 사는 게 아닌가라는

자숙에 다른 분야의 책을 읽었는데...

 

이런 류의 책을 읽으면 사실 뿌듯하고 상업 광고를 보면서

기업의 마케팅에 대해서 답 맞춤을 할 수 있어 좋기도 하다.

그러나 너무 돈을 삶의 중심에 두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멘토와 학생의 대화 형식으로

23가지 이익 창출 모델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한 가지를 소개하면

경쟁사가 넘보지 못하게 방화벽을 구축하라 - 피라미드 이익 모델

즉, 피라미드를 쌓듯이 다양한  가격대로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한다.

저가를 원하는 소비층에 맞는 제품

고가의 고급 제품을 원하는 소비층에 소구할 수 있는 제품

예를 들면 자동차의 경우 같은 모델에 배기량을 달리하여 판매하 듯...

그러면서 제조사의 충성도 높은 소비자로 묶어 놓는 마케팅 방식.

 

학교에서 마케팅을 전공해서 그럴까

이런 숨은 그림 찾기가 아주 재미있다.

그리고 숨겨 놓은 함정에 걸려 넘어지는(?) 소비자를 보면 흐뭇하기도 하고...

 

생산자의 이익과 판매에 기여하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소비자의 잘못된 정보라고 한다.

 

마케팅을 전공하는 학생이나

지금 막 마케팅 분야에 입문하는 이들에게 재미를 더 해 줄 책같다.

물론 현재 현업에 있는 이들이 읽어도 좋을 책.

어렴풋하게 알고 있던 것

뭐라 명명해야 할지 망설여지는 것에 대해서 적절한 제목을 붙여서 정리가 잘 된다. 

기업의 마케팅, 경영이 어떻게 펼쳐지는지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책.

마지막

대화 중 학생에게 읽어 볼 여러가지 책을 추천해 주는데

그 책들을 마지막 장에 정리해 놓았다.

담에 구입해서 읽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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