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춘기를 위한 문장력 수업 ㅣ 사춘기 수업 시리즈
오승현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1월
평점 :



이책의 도입에 있는 내용과 같이 학생, 직장인에게 있어 글쓰기 능력은 중요한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다. 준비한 여러 스펙과 열정으로 입사를 하고, 입학을 해도 평가는 또다시 쓴 보고서나 문서로 확인되기 때문이다. 글쓰기는 책을 읽는 것과 같이 많은 직장인들과 학생이 새해 목표와 다짐을 하는 목록중에 하나일 것이다. 단어와 그리고 그 단어를 잇는 연결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문장은 전체적 글안에 포함되어 있는것이지만 문장하나 때문에 글의 전체의 의미와 이해도가 달라진다. 세대가 변화해 이제는 글로 소통하기보다는 이모티콘, 동영상으로 소통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쓴글을 읽을 수 있도록 주의를 끄는 것이 쉽지 않다.
이 책에서는 좋은 문장의 4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1. 짧으면서 쉽게 쓰기 2.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게 쓰기 3. 어법과 호응에 맞게 쓰기 4. 자연스럽고 구체적으로 쓰기 이다. 4가지 원칙을 큰틀로 해서 다양한 사례, 예문을 통해 좋은 문장을 쓰는 방법을 제시한다.


책의 제목은 사춘기를 위한 문장력 수업이라고 제시하고 있지만 문장력을 기르고 싶은 성인, 기초부터 탄탄하게 문장쓰기를 익히고 싶은 성인에게도 유용한 책이다.


이책에서는 좋은 문장을 작성하는 제1의 원칙으로 글을 쉽고 짧게 쓰도록 권장하고 있다. 다양한 예문을 통해 이해를 돕는다.
또한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을 맞출 수있도록 최대한 간결하고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예문과 함께 원칙을 안내한다.
그리고 심화된 내용으로 7장에는 표현력을 높일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있다.문장의 순서, 띄어쓰기, 쉼표활용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문장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실려있다.

그리고 깔끔하고 구체적으로 감정과 글의 상황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글쓰기의 기초와 심화된 내용까지 알기 쉽게 다양한 예문과 자세한 설명으로 되어있는 책으로, 학생부터 성인기까지 글을 잘 쓰고 싶은 독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니 적극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