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놀이수업 - 교실에서 무조건 해마다 하게 될 수업 놀이 대백과, 개정판
허승환 외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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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2022년 초까지 코로나의 영향으로 학교에서는 비대면수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감염확산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온라인수업으로 대체한것이지만 또래관계가 중요한 청소년들에게는 관계경험 경험의 기회가 박탈된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에서는 학업과 교육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만 실제 친구관계, 대인관계경험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아동에게서 놀이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신체발달과 정서발달, 또래관계발달,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책에서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놀이는 수업시간에 교실에서 하는 수업놀이, 공동체놀이, 강당이나 운동장 등에서 신체를 활용한 신체놀이, 체욱놀이, 마지막 형태는 자유놀이다. 교실에서 하는 놀이는 학습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진행되는 놀이에 의도된 학습계획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진행의 형태가 교육과 지도가 아닌 놀이이기 때문에 교육과 학습만을 강조하기 어렵고, 교사들마다 가치와 경험에 따라 상이한 활동을 계획할 가능성이 구상하고 진행하기에 쉽지 않다고 볼 수 있다.

핵가족화, 개인주의 게다가 코로나의 영향으로 공동체의 의미와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관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놀이수업을 통해서 공동체경험을 제공하고, 자연스럽게 사회기술을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책에서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약화된 공동체의식과 신체발달을 위해 공동체놀이, 신체놀이에 좀 더 초점을 맞추어 활동을 구성할 것을 안내하고 있다. 




놀이를 구성하다보면 말하기만 할 수 없기 때문에 신체활동을 위한 도구와 준비물이 필요하다. 놀이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도구를 매번 구입하는 것이 부담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교실속, 일상에서 사용하는 도구를 활용하여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게임’을 생각하면 보통 보드게임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완성된 보드게임만으로 진행하기에는 소재가 다양하지 못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고, 한 개의 보드게임 준비물을 가지고 대집단대상으로 진행하기에 한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보드게임의 원리를 활용해서 대집단 대상의 게임을 진행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신체활동과 놀이 자체가 신체발달과 또래관계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지만 동적인 활동으로 관계에 집중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 이 책에서는 관계형성 게임을 구성하여 실제 관계에 대해 들여다보고 친밀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개별접근의 효과도 있지만 집단으로 진행하는 놀이의 효과도 분명 있다. 교사의 입장에서 수업준비와 놀이활동까지 준비를 한다는 것이 많은 부담이 될 수 있고 소재를 발견하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이 책에서는 교구의 구애를 받지 않고 아이디어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 효과적으로 놀이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교육 #두근두근 놀이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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