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귀신들 - 대한민국 수재 2,000명이 말하는 절대 공부법
구맹회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중고등학생은 아니지만 여전히 시험을 볼 일이 생긴다. 하지만 중고등학생이 아니기 때문에, 공부만 하며 하루를 보낼 수는 없다. 그래서 뒤늦게 공부전략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어엄, '공부귀신'이 될 자신은 없지만, '대한민국 수재 2,000명이 말하는 절대 공부법'은 알고 싶다. ㅋㅋㅋ


*

<공부귀신들>은 중고등학교에서 국어 선생님으로 재직했던 저자가 수능, 고시, 사시, 각종 자격증 시험 등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둔 공부귀신 2,000여명의 합격 수기를 분석해 객관적으로 효과가 입증된 방법만을 골라 엮은 책이다. 책에 등장하는 공부법은 모든 시험에 적용 가능한 것이지만, 특히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이나 그 부모님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

책의 시작은 '동기'에 대한 내용이다. 모든 일이 그렇듯, 공부 역시 일단은 마음을 잡는 것부터 시작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거기까지 가기 위한 '계획'을  다듬는다.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라면, 책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체계적으로 계획표를 사용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

'대한민국 공부귀신 2,000명의 흔들리지 않는 절대 공부법'은 크게 암기/이해/반복/핵심 과목(국영수)의 4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암기 부분에서 등장한 '머릿속의 눈'은, 공부한 내용을 머릿속에 다시 구현시켜서 확인해보라는 것인데 쉽지야 않지만 사실 이만한 공부법이 없다. 물론 어렵겠지만,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연습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공부한 내용을 백지에 뱉어내는 '백지 공부법'은 역시 막막하다. 흐어. 그 밖에 오답 노트나 셀프 강의법, 요약 정리 노트 만들기에 관한 설명도 담겨 있당. 물론 이 책에 제시된 공부법들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것을 취사선택하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

'대한민국 공부귀신 2,000명의 실패가 없는 절대 합격법'에서는 시간 관리/자기 주도/시험 공략/자기 관리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이 책에서의 '공부'를 하는 목적은 단순히 자기 만족을 얻기 위함이 아니다. 공부의 목표는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이다. 물론 그 과정에서 다른 측면의 성장도 이루게 될테지만, 역시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파트의 내용은 공부법만큼이나 중요하다. 


*

<공부귀신들>은 공부법에 관한 책이지만, 건조하게 공부법만을 전달하는 책은 아니다. 학교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이야기를 해주시듯, 수업 내용과 더불어 '삶'에 관한 조언들도 담겨져 있다. 그래서인지 책을 읽으면서 고등학교 교실에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했다. 


(p.299)

세상은 거울이다.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눈으로 세상도 나를 바라본다. 내가 세상을 싫어하면, 세상도 나를 싫어한다. 내가 주변 사람을 싫어하면, 주변 사람도 나를 싫어한다. 내가 학교를 싫어하면, 학교도 나를 싫어한다. 내가 공부를 싫어하면, 공부도 나를 싫어한다.

내가 사는 나라를 헬조선이라고 생각하면, 나는 헬조선에서 살게 된다. 내가 흙수저라서 기회를 얻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나는 평생 흙수저로 살아야 한다. 내가 늦었다고 생각하면, 세상은 나에게 기회를 주지 않는다. 내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세상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주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