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 - 대한민국 미래의 부를 창출하는 새로운 투자법
정재윤 지음 / 다산3.0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ICT 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수준을 넘어, 인간의 입지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른 것 같다. 지난해 인공지능(AI)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에서 알파고가 완승을 거둔 것은 그에 대한 불안감을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일각에서는 로봇에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고, 올해 2월 유럽 의회는 AI 로봇의 법적 지위를 '전자인(electronic person)'으로 지정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키면서 로봇세 부과의 발판을 마련했다. 세상은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빠르고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자산관리 패러다임 역시 바뀔 것이다. 애초에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대비는 필요하다.


*
<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에서는 현재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고 자산관리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내용들을 무겁지 않게 다룬다. 그리고 오늘날 자산관리 부문의 핵심 플레이어 중 하나로 지목되는 '로보어드바이저'를 중점적으로 조명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대응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의 말에 현혹되지 않을 수 있는 안목을 키우기 위해 경제 공부가 필요한 것이다.


(p.45)
그리고 이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한다.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대응하는 것이다.
경제를 보는 눈을 조금만 갖추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인정하게 되는 진리다. 자신의 어설픈 예측으로 미래를 속단할 것이 아니라, 겸허하게 현실을 이해하고, 미래에 벌어지는 일들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하지 않더라도 경제 전망을 해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물론 비슷하게 맞출 수 있으면 좋겠지만, 매번 정확히 맞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니까 경제 전망은 사실 미래를 정확하게 맞히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혼돈으로 가득 찬 현실 경제 속에서 지금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를 직시하고, 미래를 통찰하는 데 의의가 있다. 그래야 올바른 대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는 최근 읽은 경제 관련 책 중에서 쉽게 씌어진 편에 속하는 책이다. 물론 모든 내용을 온전히 이해한 것은 아니지만, 저자가 생각하기에 딱 필요한 부분까지만 설명을 하고 거기에 쉬운 사례들을 덧붙여서 전반적으로 어렵지 않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액티브펀드'에서 '패시브펀드', 그리고 '로보어드바이저'로 이어지는 설명은 심지어 재미있기까지 했다. 'ㅁ'ㅋㅋㅋ


*
각 장의 마지막에는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해 알면 돈 되고 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 지식이 압축적으로 담긴 '생존 경제학 칼럼'이 붙어 있다. 특히, 다섯번째 칼럼은 부동산 문제에 관한 내용인데, 여기저기서 주워듣던 '부동산 필패론'과 '부동산 불패론' 등 부동산 관련 이야기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좋았다. 생존 경제학 칼럼에서는 그 밖에 한국은행 기준금리, 환율, 코스피, 금융위기 등에 관한 내용도 다룬다.


*
<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는 어떻게 재테크를 해야 한다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 아니다. 그 대신, 경제 이슈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내용들을 간단히 설명해주고,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나 보고서를 추천해준다. 금리가 쥐꼬리만한 현재의 상황에서는 재테크 방법을 찾는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여전히 경제 뉴스는 어렵기만 하고, 수많은 금융 상품들도 나와는 연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야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에 대한 부담감이 조금은 줄어든 기분이다. 'ㅅ')!

 


[+]
<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에서 언급된 책과 보고서 중, 나중에 살펴봐야겠다고 생각한 것들을 간단히 정리해본당.


*행동경제학 관련
-. 포포 프로덕션의 <꿀잼 경제학>. 초심자가 공부하기에 좋은 책.
-. 독일 경제학자 하노벡의 <부자들의 생각법>. 입문서지만 약간 더 깊이가 있는 책.
-. 일본 행동경제학자 도모노 노리오의 <행동경제학>과 행동경제학 효시인 대니얼 카너먼 교수의 <생각에 관한 생각>


*
-. 한국은행의 금융안정보고서. 현재 한국의 경제 상황을 이해하는데 가장 볼만하고, 추천하고 싶은 자료. 법정 보고서로 1년에 두 번 발행.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볼 수 있고, PDF 파일도 내려받을 수 있음.


*
-. 한국은행에서 나온 <한국의 거시건전성정책, 2015>. 금융위기의 원인에 대한 간단한 개요와 LTV, DTI 도입에 대한 배경 등을 이해할 수 있음. 중요한 부분만 골라 읽어도 됨. 인터넷에서 무료로 파일을 받을 수 있고, 종이책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 한국은행 전자도서관 사이트(dl.bok.or.kr)에서 '한국의 거시건전성정책, 2015' 검색하면 됨.


*
-. 금융감독원에서 나온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현명한 금융생활과 재무생활의 방향성을 잡는데 도움이 되는 책.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에서 PDF를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종이책도 신청하면 받아볼 수 있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