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버락 오바마, 프랭클린 루스벨트, 마크 저커버그, 빌 게이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름을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사람들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하버드 출신이라는 것! 물론 이들이 하버드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성공한 것은 아닐 테다. 그래도 하버드 대학을 통해 많은 성공인사들이 배출되었다는 점에서 하버드 대학의 교육 이념과 방법을 살펴볼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

<하버드 지혜 수업>의 저자 무천강은 중국의 청년 학자이자 심리 전문가라고 한다. 살짝 검색해보니 이미 많은 책이 번역 출판되어 있다. 그러고보니 작년 8월에 읽은 <돈 버는 80가지 습관>이 이 저자의 책이었다. 


*

이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각 파트의 소제목마다 사례가 달려 있어서 내용을 이해하기가 수월하다. 

  [PART01] 마음가짐이 인생을 이끈다

  [PART02] 좋은 습관은 인생의 자산이다

  [PART03] 좋은 인간관계가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

  [PART04] 시간은 가장 귀한 자산이다 


​(p.32)... 웃음이 어려움을 이기게 한다

삶에서 어려움과 불행을 만나기를 원하지 않지만, 설령 눈앞에 그것이 닥친다고 하더라도 고통 속에서 힘쓰고 노력하자. 그리고 좋은 것을 발견해서 선택하고 결정하자. 아이러니하게도 사람들은 고통과 시련을 겪어내며 행복의 절정에 오른다. 그러니 일시적인 고통에 당신의 환한 미소가 묻히지 않게 하라!



(P.47)...배움에는 끝이 없다


누구도 성공한 사람에게 더 배우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드은 스스로 배우려고 한다. 새로운 지식이 자신을 발전시킨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반대로 실패하는 사람은 게을러서 배우려 하지 않는다. 그들에게 있어 공부는 부담이고 괴로움이다. 성공과 실패의 경계선은 지식을 얻는 사람의 태도가 결정짓는다. 매일 배우는 자세로 일상에 임하자. 배운다는 의미를 넓게 확장시켜야 한다. 사회적 안목을 키우고 상대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 



​*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세번째 파트인 '좋은 인간관계가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에 있는, '상대의 결점에 침묵하라'였다. 링컨의 에피소드처럼, 무의식중에 상대의 결점을 확인하고 다른 사람에게 알리려는 듯한 행동을 취할 때가 있었다. 나중에서야 굳이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후회스럽기도 했는데, 책에서 이 부분을 읽으면서 그렇게 하지 말아야겠다고 다시 마음먹게 되었다. 


(p.83)...상대의 결점에 침묵하라

사람의 심리는 간교해서 자신의 경쟁 상대가 바보처럼 보이면 자신이 더 나아보인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상대의 결점, 단점, 상처, 약점을 들춰내며 남들이 이를 알아채기를 원한다. 그에게 실망하고 호감을 철회하도록 만들어 자신의 지지 기반을 넓히려는 속셈이다. 언뜻 들으면 타당한 것 같지만 깅장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 위험성은 당신의 인간관계에 핵폭탄이다. 한 번 터지면 수습하기도 어렵고 그 위력에 당신은 나락으로 밀려날 수 있다. 약점을 공격하는 비열한 사람이라고 낙인찍힐 뿐이다. 배려심 없고 상대의 약점을 도구화하는 이기적인 사람이라는 인상만 남긴다. 차라리 상대의 결점에 침묵하자. 



*

<하버드 지혜 수업>은 출퇴근길에 가볍게 읽기 좋은 책이다. 소제목마다 작은 에피소드가 담겨 있고, 그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교훈을 전달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마음먹고 책을 펼칠 필요가 없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