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모르겠고 돈은 모으고 싶어 - 혼자 벌어도 든든한 1인 가구 돈 관리의 모든 것
김경필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수입 없는 백수 라이프를 보내고 있지만, 언젠가 수입이 생길 그 날을 기다리며 재테크 책을 뒤적뒤적.'ㅅ')!


*

책 제목인'결혼은 모르겠고 돈은 모으고 싶어'는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아닐까 싶다. 결혼은 의무가 아닌 선택이 되어가고 있지만, 돈을 모으는 건 선택이 아니라 의무이지 않은가. ㅇㅁㅇ. 부모님과 함께 살든, 결혼을 해서 새로운 가정을 꾸리든, 독신으로 계속 살아가든, 어떤 상황에서든 자신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돈을 모을 필요가 있다. 


(p.9)

결론부터 말하자면, 1인 경제 시대에 철저히 대비하고 재테크하기 위한 성공의 핵심 열쇠는 바로  '나 혼자 마인드'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혼자'라는 말을 왠지 꺼려합니다. 쓸쓸하다고 느끼는 것이지요.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인생에서 남다른 성공을 거둔 많은 사람들은 혼자였던 시간을 통해 성공했고, 오히려 혼자라는 핸디캡을 안고 성장했습니다. '인생은 결국 나혼자다'라는 생각이 성공을 향한 발걸음에 걸림돌이 아니라 디딤돌이 된 사례는 무수히 많습니다. 특히 제가 만나본 모든 1인 가구 재테크 성장 스토리에는 어김없이 '나 혼자 마인드'가 깔려 있었습니다.


(p.10)

"인생을 살아가면서 제 자신에게 집중하려면 무엇보다도 경제적 능력이 뒷받침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먼저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깨닫지 않으면 안되죠."



*

물론 문제는 돈을 모아야 겠다는 생각이 곧장 실천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책에서 예를 든 바와 같이, '33평짜리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싶다'는 목표에 대해 가지는 열망의 수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대부분은 생각의 영역에서 긍정 단계에 속하는 '살수만 있다면 좋겠다'에 머무르고 만다. 나도 딱 거기에 속하기에 뜨끔. 재태크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공부도 그러하다는 문장에 또 뜨끔.


(p.28)

재테크, 다이어트, 공부에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는 '누구나' 잘하고 싶어 하지만 '모두가' 잘하지는 못한다는 점이고, 둘째는 한두번 잘하는 것만으로는 절대로 성공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영역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한결같이 강한 인내심을 가지고 있다. 


(p.31)

그렇다면 '행동의 영역'에 속하는 '열망 단계'와  '행동+인내심의 영역'에 해당하는 '절실함 단계'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만나는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참고 견뎌내는 인내심'을 갖고 있느냐 아니냐가 다르다. 세상 그 어떤 일도 아무런 장애 없이 쉽게 성취되지 않는다. 필연적으로 장애물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마음먹고 적금 통장 하나 더 만들려고 하면 큰 지출이 일어나는 경조사가 생기고, 오늘부터 다이어트를 해야겠다 싶으면 뜸했던 회식이 잡히기도 한다. 이런 크고 작은 장애물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향해 끝까지 나아가는 원동력, 이것이 바로 '절실함'이다. 




*

책 중간에 금융맹 테스트가 있는데, 첫 문제부터 이미 동공지진 상태였다. ㅋㅋㅋ. 다행히 바로 뒤에 해설이 나오기 때문에 열심히 읽었다. ㅠ_ㅠ.


*

적금을 들어도 중간에 깨기 일쑤이고, 만기를 채우면 지름신을 영접하곤 했던지라, '목적 없는 저축도 결국 소비다'라는 소제목이 특히 크게 다가왔다. ㅇㅅㅇ. 


(p.160)

만약 자신이 저축하는 금액에 비해 모인 돈이 빈약하다고 생각되면, 자신이 무엇을 위해 저축하는지 그 목적부터 확인해보아야 한다. 목적없는 저축은 반드시 가까운 시일 안에 모두 소비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그러니 결혼 자금, 주택 마련, 노후 준비 등 당장 필요한 돈으로 여겨지지 않을지라도 저축의 목적을 분명히 해둘 필요가 있다.

실제로 저축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언젠가 목돈이 꼭 필요한 시기에 당황하지 않고 그 때를 잘 넘기기 위해서이다. 즉, 미래에 발생할 큰 소비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둘째, 언젠가 소득이 끊기는 날을 준비할 자산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당신은 무엇을 위해 저축하는가? 목적이 확실하게 정해진 목돈은 미래의 당신에게 가장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다.

   



*

지금은 수입 없이 나날이 통장 잔고가 줄어들고만 있는 상황이라 슬프드아. 덕분에 돈을 쓰는데 더 신중해지는 효과가 있기는 한데, 여전히 불필요한 지출이 없다고는 하기 힘든 상황이다. 수입을 만나서 본격적으로 돈을 모으는 그 날에 앞서 예행연습한다는 느낌으로, 일단 돈을 아끼는 습관을 들이는데 집중해야즤. ㅇㅁㅇ)!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