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의 통장 (합본호) - 평범한 사람이 목돈을 만드는 가장 빠른 시스템, 10주년 기념 특별 개정판
고경호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다산북스에서 <4개의 통장> 10주년 기념 특별 개정판이 나왔당. ㅇㅁㅇ!!


*

처음 <4개의 통장> 책을 읽을 때는 4개의 통장으로 구성된 돈 관리 시스템에만 초점을 맞춰서 쓱쓱 읽고 지나갔었더랜다. 이번에 개정판 읽을 때는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책을 읽었더니, 예전에 얼마나 날림으로 읽었는지를 느낄 수 있었다...ㅇㅅㅇ;; 물론, 책 제목이 <4개의 통장>이고, 급여 통장/소비 통장/예비 통장/소비 통장으로 구성된 4개의 통장을 활용해 돈을 모으는 것이 이 책의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다.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 저자는 돈 관리 습관부터 시작해 구체적인 돈 관리 방법, 실전 투자 관리, 미래를 위한 자금 마련 계획까지의 내용을 이 책이 담았다. 4개의 통장을 활용한 돈 관리 시스템은 그 중의 일부에 불과한데, 예전에 이 책을 읽을 때는 괜시리 마음만 급해서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 ㅠ_ㅠ. 


(p.22)

나는 많은 사람이 충분히 저축하지 못하는 이유가 낭비 때문이 아니라는 점을 잘 안다. 오히려 자신의 수입 중 도대체 얼마를 어디에 지출하고, 매월 얼마를 남기는지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을 이번 달 급여 중 얼마를 소득세로 뗐고,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료는 얼마나 빠져나갔는지 알고 있는가? 그리고 이번 달에는 얼마를 소비했는지, 지난 달보다 소비가 늘었다면 왜 늘었는지, 줄었다면 왜 줄었는지 파악하고 있는가?

지출하는 돈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는 것만으로도 저축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매월 일정한 금액의 돈으로 살아가는 습관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습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분명히 지금보다 좀 더 저축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많은 돈을 벌어야만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충분히 저축하는 습관을 갖지 못하면 지금보다 많은 돈을 벌더라도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다.


*

<4개의 통장>의 목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장_부(富)의 방정식

-. 얼마를 가져야 부자일까

-. 부(富)의 방정식

-. 부(富)의 목표는 계산해둔다


::2장_부자 되는 돈 관리 습관

-. 돈 걱정의 무게는 얼마나 될까

-. 부자 되는 돈 관리 습관


::3장_돈 관리의 정석

-. 돈을 관리한다는 것은

-. 저축하고 대비한 후 투자하라

-. 3단계 돈 관리법


::4장_돈 관리 시스템

-. 시스템으로 하는 돈 관리

-. 4개의 통장

-. 돈 관리 상태를 점검하자


::5장_실전 투자 관리

-. 투자는 마라톤이다

-. 원칙과 전략

-. 목적에 따라 자산을 배분하자

-. 투자의 계절은 순환한다


::6장_미래를 위한 자금 마련 계획

-. 5단계 자녀 대학 자금 마련 계획

-. 6단계 노후 자금 마련 계획



*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법칙으로 '부(富)=간절함x복리투자x시간²'이라는 부의 방정식을 제시한다. 해당 방정식은 수학 공식처럼 논리적인 과정을 거쳐 나온 것은 아니지만, 저자의 말처럼 확실히 공감할 만한 재산 증식의 원리가 담겨 있다. 'ㅅ')! 본격적인 돈 관리에 앞서 충분히 숙지해야 할 내용인데, 예전에 책을 읽을 때는 이런 부분을 찬찬히 살펴보지 않고 휘릭휘릭 넘겼던게 아쉽다...;ㅁ; 


(p.26)

당신은 정말 간절히 부자가 되고 싶은가, 아니면 그냥 부자가 되면 좋겠다는 정도인가? 자신이 간절함을 가지고 있는지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부자가 되고 싶지만 지금 충분히 저축하지 못한다면 그만큼 간절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앞서 밝혔듯 내가 말하는 충분한 저축이란 급여의 30% 이상을 해야 한다는 식의 절대적 기준이 아니다. 당신에게 주어진 여건에서 가능한 최선의 저축을 말한다. 저축액을 늘리기로 마음을 먹었지만 몇 달 만에 그만두었다면, 지난 달보다 지출을 줄이기로 결심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면 역시 그만큼 간절하지 못하다는 증거다. 


(p.37)

사람들은 복리 투자를 하라고 하면, 복리식 금융상품에 투자하라는 것으로 이해한다. 하지만 복리 투자는 투자 행위 자체로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1년 만기 정기예금에 투자했는데, 1년 후 발생된 이자를 원금과 함께 다시 1년 만기 정기예금에 투자한다면 이러한 행위가 바로 복리 투자이다. 반면에 이자는 지출하고 원금만 다시 투자한다면 이것은 복리 투자가 아니다. 즉 투자 원금에서 발생된 수익을 다시 원금과 함께 반복(또는 계속)해서 투자하는 행위가 복리 투자이고, 이는 예금은 물론 주식, 펀드, 부동산 등 모든 투자 대상에 적용된다. 펀드에 투자한 후 원금과 수익을 전부 부동산에 투자하거나 절반의 돈은 계속 펀드에 두고, 나머지 돈은 부동산에 투자한다면 이러한 행위도 복리 투자다. 단지 투자 대상이 바뀌거나 분산된 것뿐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렇게 모은 돈을 전부 투자하여 사업을 시작했다면 이 또한 넓은 의미의 복리 투자로 볼 수 있다. 


(p.38)

부의 방정식에서 시간에 제곱을 한 이유는 부(富)를 형성하는데 그만큼 시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시간이란 기다림으로 해석될 수 있다. 

사람들은 서두른다. 서두른다고 돈이 더 벌리지도, 빨리 늘어나지도 않는데 말이다. 


(p.40)

길게 느끼든, 짧게 느끼든 시간은 반드시 흐른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우리들 중 누군가는 언젠가 부자가 될 것이고, 반면에 누군가는 늙어서도 가난할 것이다.

나는 이게 운명의 문제이기보다는 선택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저축만 열심히 해도 최소한 가난하게 살지는 않을 것이고, 지금보다 좀 더 저축하기 위한 노력은 누구나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력을 지속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돈을 잘 투자하기 위해 고민하고 공부하게 된다. 그리고 학습한대로 실행하게 된다. 나머지는 시간이 해결한다. 지금 당장 서둘러서 해야 할 일은 이러한 노력을 빨리 시작하는 것뿐이다.


*

그리고 '지출 관리', '예비자금 관리', '투자 관리'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는 3단계 돈 관리법은 뒷 부분에 나오는 4개의 통장 못지 않게 중요한 내용이다. 4개의 통장으로 구성된 돈 관리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출 관리로 시작하는 3단계 돈 관리법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p.91)

지출을 통제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자기 자신을 통제한다는 것과도 같다. 그런데 자기 자신을 통제하는 법을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학습하기는 어렵다. 이런 이유 때문에 나는 사람들에게 담배를 끊으면 매월 얼마를 절약할 수 있고, 테이크 아웃 커피 대신 자판기 커피를 마시면 얼마를 절약할 수 있다는 등의 말은 하지 않는다. 대신 일정한 금액을 정하고, 그 돈만으로 한 달을 살아볼 것을 권한다. 머리로 고민하기보다는 우선 행동으로 실험해보는 것이다.

   



*

백수가 되어 수입을 잃었기 때문에 돈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 매월 일정한 수입이 있을 때는 지출을 줄이는 것이 참 쉽지 않았더랜다. 이제는 강제적으로 줄여야 할 상황이 되었으니, 지금을 소비 습관 개선의 기회로 삼아야겠드아...;ㅁ; 그리고 일정한 수입을 얻게 되는 그 날이 오면 4개의 통장으로 구성된 돈 관리 시스템을 열심히 돌려봐야징. +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