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 책 싫어하는 고학년의 문해력·독해력·독서 감상문 잡는 기술 바른 교육 시리즈 19
전영신 지음 / 서사원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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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생님의 책이야기, 그리고 추천책 소개

12년 경력을 가진 초등 선생님이
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한 책이야기가 전반부,
그리고 25권의 책소개가 후반부를 구성해요.


1장. 책으로 크는 아이들
왜 책을 읽어야 할까?


“교사이자. 엄마로서 제가 정말 원하는 것이 독서 자체인지 독서를 통한 삶의 변화인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 오래 고민하지 않고 후자로 결론을 내렸어요. ‘내 새끼 책 읽는 뒷모습만 봐도 뿌듯하다’라는 생각은 아이가 어릴 때 잠깐입니다. 아이들이 책 속에서 꿈을 찾고, 깊이 있는 독서를 통해 많은 기쁨과 기회를 얻으면 좋겠습니다. 책이 가르쳐 준 배려와 존중, 겸손으로 주변 사람들과 지혜롭게 소통하고 책이 건네는 위로로 자신의 인생을 단단히 꾸려 가면 좋겠습니다.”(p.39)


- 막연히 책과 늘 함께하는 어른으로 자랐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왔어요. 그저 재미만을 위한게 아니라 많은 것을 접하고 타인과 자기 스스로를 이해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단단히 꾸려가면 좋겠다... 제 생각도 정리되는 단락이였어요.


2장. 이 좋은 책, 어떻게 읽게 할까요?




“이지성은. 그의 책 <에이트>에서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능력 즉, 인공지능의 주인의 되는 능력 두 가지는 바로 공감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이다’라고 했습니다. “. p.46)



그리고 이야기책이야말로 공감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키워주고 자극할 수 있다고 강조해요.



“이야기책만 읽으면 편독 아닌가요?

지식책을 읽고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보다 먼저인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올바른 가치관의 확립입니다. 이야기책에는 많은 등장인물이 있어요. 아이들은 읽으면서 동일시 대상을 찾습니다. ‘나는 누구와 닮았는가?’. ‘누구와 닮고 싶은가?’, ‘적어도 누구처럼은 행동하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이 들지요. 그러한 생각들이 켜켜이 쌓이고 다소 무너지고 다시 쌓이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비로소 변하지 않는 가치를 발견합니다.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눈이 생겨요. 내가 해야 할 일과 하면 안되는 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지식은 그다음 문제입니다.” (p.39)

- 이야기책이 중요한 이유. 지식책도 중요하지만 아이에게 그 이전에 먼저 가치관의 확립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해요.



3장 독서의 꽃 북토크
가장 궁금했던 파트


“북 토크는 무언가를 가르치려고 하는 게 아닙니다. 그저 책을 읽고 수다를 떠는 겁니다. (중략) 그거 쏟아 내고 그저 들어 주면 됩니다.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려면 책만 알아서는 안 됩니다. 책보다 중요한 건 아이예요. 아이의 경험, 관심, 고민을 알아야 해요. 우리 아이 전문가는 바로 엄마입니다. 독서 교육 전문가나 학교 선생님보다 엄마가 더 좋은 북 토크 상대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무언가를 가르치겠다는 욕심은 접어 두고 일단 잘 들어 주겠다는 엄마의 태도, 따뜻한 분위기면 북 토크 준비는 끝난 셈입니다.” (p.78)



“북 토크는 거창한 독서토론이 아닙니다. 아이의 감상과 경험을 다정하게 들어 주세요.” (p.79)



- 아이를 가르치겠다는 욕심을 접어두는 것!

평등하고 풍부한 대화를 위해서는 꼭 잊지 말아야겠다 생각했어요.

부담을 내려놓고 재미있게 이야기 나눠보려구요.



* 어떤 책에도 적용할 수 있는 토크 삼총사(p.81~)



1. 명대사 뽑기

: 아이가 뽑은 명대사를 보면 아이의 마음이 머무른 장면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해시태그 달기

: 아이에게 책을 읽고 그 주제를 한 문장으로 써 보라고 하면 머뭇거리지만 생각나는 단어에 해시태그를 달라고 하면 재미있어해요. 하나만 뽑는 게 아니라 여러 개를 뽑기 때문에 정답일까 아닐까 걱정하지 않아요.



3. 주인공에게 한마디 하기

: 이야기책에서는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을 살피면 등장인물이 추구하는 가치관을 알 수 있어요. 아이가 인물의 가치관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어떤 등장인물을 닮고 싶어 하는지를 보면 우리 아이 삶이 어떤 가치관으로 형성되는지 보입니다.

셋의 공통점은 정답이 없는 선택의 문제라는 것!
- 해시태그 달기는 특히 더 재미있을거 같아요.


4장. 고학년, 아직 늦지 않았어요

긴 글 읽기가 시작되는 고학년
충분한 쉼과 시간이 있어야 아이가 책을 읽고 고민할 여유가 생깁니다. (중략) 긴 글을 읽고 이야기의 구조를 파악하고 글쓴이의 의도를 따져 봐야 진짜 독해력이 향상됩니다. (p.109)
- 아이에게 생각하고 고민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는 마음을 다잡아봅니다. 시간이 있어야 스스로 책을 찾고, 그리고 생각할 여유도 생기겠죠?


나는 누구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책 속에는 다양한 삶이 있어요. 그중에 나를 울리는 삶, 나를 뒤흔드는 삶, 나를 변화시키는 삶을 만나면 자신의 정체성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자신을 이야기 속 등장인물과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깊이 이해할 수 있어요. (p.113)

25권의 책 소개
작가님이 아이가 6학년이 되면 같이 읽고 싶은 책들 25권을 추천해 주셨어요.
제가 먼저 읽어보고 좀더 자라면 잘 활용할 수 있을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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