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인사·노무 실무가이드 - 2022 최신개정판
이승주.최지희 지음 / 새로운제안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인사 노무 관련하여 공부를 하던 중 좋은 책을 만나게 되었다. 책은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이 되어 있었는데 실무 현장을 중심으로 궁금해하는 것들에 관하여 Q&A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책은 총 1장 모집 채용 및 근로계약 부터 9장 근로관계의 종료까지를 끝으로 부록까지 알차게 구성 되어 있다.  책을 읽으며 좋았던 점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질문에 바로 답이 있는 두괄식 문장으로 처음에 요약된 답 서머리를 보고 밑에 설명을 보니 이해가 너무 잘 되었다.  다른 책들을 보면 서론이 길거나 아니면 법적인 용어 들이 너무 중구난방식으로 서술이 되어 있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어렵거나 이해하기 힘든 내용들은 예시와 표를 통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예를 들어 개인적으로 평균임금과 통상임근에 대한 차이를 알고 있지만 설명하기 힘들었는데 표를 통해 조금 더 개념이 확실하게 와 닿았다.


둘째, 하나의 이슈에 관해 길게 설명하지 않고 핵심만을 정확하게 설명하여 설명이 길지 않아 책장을 넘기는데 무리가 없었다.  책을 보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많은 사항들이 있는데 어떤 질문의 경우 이걸 한페이지에 다 설명한다고 할 정도록 글쓴이 노력와 애환이 돋보였다. 예를 들어 뭐든지 해고와 등 징벌에 관한 사항들은 문제가 있는 이슈이기 때문에 답변하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포인트만 정확하게 설명해주어 책을 읽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경영상 해고의 정당한 사유를 인정 받기 위한 부분은 일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사 노무 관련하여 조금 더 공부하고 많은 지식을 넓히기를 원하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