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엑셀 업무 공략집 - 필수 공식으로 하루에 하나씩 정복하는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엑셀을 배우고 공부한지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제자리 인것 같은 느낌이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엑셀을 처음 부터 다시 배우며 많은 것을 느꼈으며, 공부하면 느낀 이 책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 기본 개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다. 기본적으로 많이 다루는 함수들이 countif, vlookup 등의 기본 적인 함수들을 어깨 너머로 배워 활용을 해왔는데, 함수의 정의, 수식과 함수의 차이, 판단함수, 집계함수, 참조 함수 등 함수의 성격별로 나뉘어진 세세한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은 함수를 다시 배우고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두번재, 각 파트별로 접근이 용이하다.이 책은 크게 3 Part로 나뉘어져 있는데, 엑셀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보기에 참 편하게 되어 있다. 데이터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는 책의 서두는 엑셀이 지닌 강점을 부각시키고 있고, 보는이로 하여금 책을 펼치게 만든 것에 대해 큰 자부심을 느끼게 만든다. 또한 개인적으로 나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은 함수와 피벗테이블이였다. 통계 및 어떤 자료에 대한 분석을 많이 보고해야 되는 업무이다보니, 해당 부분에 대한 이해가 가장 필요하였는데, 보기 쉽게 나뉘어진 책의 대한 접근은 어는 정도 엑셀에 대해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과 초보자들이 어디서 부터 공부를 해야 되는지 잘 알 수 있었다.
혼자가면 빨리가지만 둘이 가면 멀리 간다는 말이 있다. 이 책이 지닌 마지막 강점은 공부하다가 모르면 엑셀 하루에 하나씩 네이버 카페에 물어 보면 된다는 것이다 ^^, 엑셀을 공부하는 전국에 있는 수 많은 여러분의 동료들이 여러분의 궁금즘에 대해 아주 자세하게 대답해 줄것이다. 모르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모르는 것을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은 죄입니다. 여러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