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제 탓인가요? - 당신이 화가 나는 진짜 이유
로베르트 베츠 지음, 서유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에 대해 솔찍하게 표현한적이 얼마나 있었을까? 이 책을 읽고 나서 나에게 든 의문이다. 이 책은 제목처럼 내가 화가 나는 이유에 대해 원인, 분석, 해결 방안, 그리고 이 이후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첫째 내가 화가 나 있는 원인에 대해 외부적 환경의 요인을 말해주기 보다는 자신에게 원인이 있다고 말해주고 있다. 그 요인은 선천적으로 자라나면서 겪은 나의 경험에 기인한 것이며, 부모로부터 겪은 상실감, 사랑의 부족 등을 원인으로 이야기 해주고 있다. 그러면서 설명하고 있는 단어 중 가장 신선하게 와 닿았던 단어는 또라이 천사라는 단어이다. 이런 나를 화나게 하는 원인에 대해 그로 인해 발생하는 감정이 나쁘다고 말하기 보다는 그것들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이 책에 나와 있다.

 

둘째 화가난 것에 대한 분석은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이 있으면 화가 내는 행위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분노 뒤에 숨어 있는 나의 미처 발견하지 못한 모습을 통해 화를 나게 한 사람과 상황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셋째, 화가난 것에 대한 해결 방안은 나를 이해하는 것을 통해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단순하게 화를 낸다고 상황이, 사람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사소한 것들에 대해 신경질적으로 반응한다고 해서 그 사람이 나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나에게 집중하고 나도 모른던 내면의 상처를 직면하게 되어 그것들을 인정하게 됬을 때, 마음이 편안해지고, 용서하게 된다고 책은 설명하고 있다.

 

분노를 통해 나를 더 이해하기 원하시는 분, 나도 모르게 화를 내는 이유에 대해 알고 싶은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