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 산사 순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문화유산답사기
산사순례
유홍준지음

 

드뎌 만났습니다
유홍준님의 나의문화유산답사기 산사순례를.....
1권부터 신간 나올때마다 만나는 기쁨이 너무도 즐겁답니다

주말이면 가족들과 산에 자주 가곤 하는데요
산에 오르니 자연스럽게 산사에 발길을 하게 되는데요
다녀오면 그렇게 마음이 차분해질수가 없어요

나의문화유산답사기 산사순례 이책을 보고나니
지금까지 난 산사를 오르며 그냥 왔다갔다 했구나 하는 부끄러움이 들었어요

사무치는 마음으로 가고 또 가고
영주 부석사

이책엔 총 16곳의 산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영주 부석사를 시작으로 금강산 표훈사까지 산사순례가 이어집니다

원래 도심에 있었다는 산사가 산에 있게된 이유는 불교의 확산과 신앙형태의 변화 그리고 우리나라 자연환경의 조건과 맞물려 산에 있게 되었어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절집이라는 영주부석사
나의문화유산답사기 산사순례로 다녀와볼까 합니다

비탈길을 오르며 만나게 되는 은행나무가로수길,입구에서 만나게 되는 사과나무밭
그냥 지나칠수 있는 사소하것에서 알아야하는 부석사 이야기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부석사 이야기까지
정말 유홍준님과 함께 답사 떠나 해설을 듣는 그런 기분입니다

청아한 새벽 예불이 은은히 울려 퍼질때
청도 운문사

청도 운문사는 집과 그리 멀지 않는 곳이라 다른 산사보다 자주 가곤 하는 곳이에요
운문사 입구에 아리따운 노송이 늘어져있는 솔밭이 있어요
이 솔밭길 진짜 한번 걸어보길 권해드려요
걷다보면 은은히 풍기는 솔향에 마음이 그리 편안해질수 없더라구요

 

 

산사순례에서 만날수 있는 산사 중 내가 다녀온곳보다 다녀오지 못한 산사가 더 많아요
아직 문경 봉음사는 다녀오지 못했는데요
이책에서 알게된 봉음사 대웅전 기단석 낙숫물받이 꼭 확인하려 가보려구요
유홍준과 함께 하는 산사순례에는
이럴듯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으면 그냥 무심코 지나치고 마는 것까지 사소한것까지
알게되는 묘미가 있어요

내가 매번 나의문화유산답사기를 읽게되는 이유가 뭘까 생각해보면
알고있던 내용에 더 많은 내용을 알려주기에
무심코 지나쳤던 걸 알려주기에
지금까지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이야기를 들려주기에
난 매번 나의문화유산답사기를 읽게되는것 같다

산사를 떠나기전
나의문화유산답사기 산사순례를 잠시 드려다보고
떠난다면 더 즐거운 산사순례가 될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