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갯벌 즐거운 동시 여행 시리즈 33
김숙분 지음, 신외근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갯벌은 전 세계가 인정한 세계 5대 갯벌로 손꼽힌다. 다양한 생명이 사는 갯벌.

하지만 환경 오염 문제로

갯벌은 아파하고 있다. 이런 갯벌을 살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많이 하는데 그 중에서 생태와 관련된 책들도 아이랑 많이 읽고 있다. 그 중 갯벌 생태 동시집인 <와글와글 갯벌> 은 다른 생태책과는 다르게 갯벌과 관련된 동시집이다.

갯벌 생태를 설명해주는 정보책도 아니고 소설책도 아닌 동시집이다.

어떻게 갯벌 생태를 동시집으로 풀어나갈까?


<와글와글 갯벌> 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갯벌 친구 이야기, 2부는 갯벌 식물 이야기, 3부는 갯벌 새 이야기이다.

1부 갯벌 친구 이야기에서는 갯벌에 사는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이다.예를 들면 따개비에 대해 동시로 표현하고

하단에는 따개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친절하게 그림으로 따개비를 

표현하여 참 좋았다.

사진보다 때론 그림으로 표현한 책들이 좋을 때도 있는데 그 때가 이 때가 아닌가싶다.

이렇게 굴 파기에 관련한 동시는 물론이고 굴 파는 모습까지 생생하게 그려놓고 있어

굴을 먹기만 해본 아이들에게는 생소한 모습일 것 같다.

그리고 맛조개를 읽을 때에는 우리 동네에서 맛조개를 한 번 캐볼려고 도전했던 모습을 떠올리며 아이랑 함께 읽어보았다.


 

2부는 갯벌 식물 이야기로 갯벌에 사는 다양산 식물들에 대한 동시들이다.

사실 갯벌에 사는 친구들은 많이 알고 있는데 식물들은 잘 알지 못했는데 <와글와글 갯벌>덕분에 얼마나

많은 소중한 갯벌 식물들이 있는지 알게 되었다.

3부는 갯벌 새에 관한 동시들이다. 갯벌 친구들을 먹이로 먹고 사는 새들에 대해 표현했는데

그 어떤 생태 관련된 책보다 생생한 그림과 설명 그리고 동시를 읽으며 그 속에 함께 있는 느낌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아이아 어릴 때부터 동식물 특히 동물에 관해 많은 관심을 보여 다양한 과학 생태 그림책을 많이 읽었다.

그 덕분에 <와글와글 갯벌>을 읽으면서 자신이 아는 다양한 갯벌 친구들이 등장할 때마다 반가워하며 집중해서 동시를 읽을 수 있었다.

특히 방학 기간동안 생태책들을 많이 읽으면서 생태에 대해 참 많은 생각들을

 해보았는데

<와글와글 갯벌>를 통해 동시로 생태를 만날 수 있어 참 행복하고 색다른 느낌이라고 했다.

우리가 꼭 지켜가야 할 갯벌을 동시를 통해 가슴따뜻함과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면 아이도 어른도 함께 <와글와글 갯벌>를 읽어보는건 어떨까 한다.



가문비어린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