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한국사 : 신사임당.허난설헌 Who? 한국사 27
다인 지음, 안광현.정병훈 그림, 최인수 정보글, 최태성 추천 / 다산어린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나라 역사에서 여성의 위치는 고려시대까지는 남성과 대등하였지만,성리학의 영향을 크게 받은 조선시대에는 그 위치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만큼 현저히 낮아졌으며 그 영향은 지금까지 미치고 있다.
그래서 여성의 역사를 찾는다는 것이 쉽지않고 찾는다해도 남성의 역사보단 자료들이 많지않다.
하지만 여성과 남성의 역할이 고정되어있지 않고 무수히 많이 변화하는 요즘시대에 여성의 역사가 많이 등장하는 모습은 참으로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who?한국사>시리즈에서의 '신사임당,허난설헌'은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는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 인물이다.

<who?한국사>시리즈는 단순히 학습 만화를 뛰어넘어 그 시대도 돌아보며 사회,과학,역사,문화 등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한국사 연표도 함께 있어 전반적인 역사 흐름도 파악할 수 있다.또한 한국사 탐색이라는 역사논술 코너도 있어 자연스레 역사논술도 학습할 수 있다.
무엇보다 큰별쌤 '최태성'선생님께서 추천하고 QR코드를 찍으면 선생님의 강의도 함께 볼 수 있다는 것이 <who?한국사>의 장점이다.

어려울 수 있는 연표,가계도 등을 한 눈에 잘 파악할 수 있게 구성된점. 체험학습 코너를 마련하여 직접 문화재를 답사할 수 있게 소개한점이 참 맘에 들었다.

초2 아들에게 신사임당은 위인전을 통해 미리 알고있던 인물이다.특히 율곡 이이의 어머니라는 점,오만원권 지폐의 인물이라는 점은 아이에게 익숙하다.
그러나 허난설헌은 허균의 위인전을 읽으면서 이름 정도 잠깐 등장했던 존재라 낯설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어떤 인물이라는 것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도 없다'라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말씀처럼 어릴 때부터 우리의 역사를 만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지 못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who?한국사>는 아이들에게 밝은 미래를 밝혀주는 등불같은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며 다른 인물들도 아이와 함께 만나보려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