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팅 클럽 민음사 오늘의 작가 총서 32
강영숙 지음 / 민음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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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리라! 글을 쓰리라! 죽어도 쓰리라.(p.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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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속 등장인물들은 거의 모두 글을 쓴다. 계동의 글쓰기 교실에서부터, 해컨색의 라이팅 클럽까지. 그리고 그 너머의 자기만의 공간에서도 글을 쓴다.
어떤 인물은 몸을 가누기 어려워지고, 정신을 붙잡기 힘들어졌어도 글을 썼다. 아니 그렇기에 더더욱 글을 썼다. 언제나 “뭔가를 쓸 때가 쓰지 않을 때보다 나았(p.306)”으니까.
 
/세상에, 이런 쓰레기들도 있다니! 세상에. 이런 쓰레기들을 보았나!(p.200)
 
글을 쓸 때, 아니 뭐든 쓸 때 저런 생각을 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혹시 나만 그런가!)
하지만 쓰레기면 어떤가. 내가 무언가 쓰고자 했을 때 가장 도움이 됐던 건, 아마 이경미 작가님의 <잘돼가무엇이든>이라는 책에 나온 ‘쓰레기를 쓰겠어!’라고 결심하라는 문장이었다.
그전에는 정말너무좋고감탄이나오는멋지고기가막히는 걸 써야지! 하다가 시작부터 막히기 일쑤였는데, ‘쓰레기를 써야지!’하고 다짐하니 어렵지 않게 시작이 됐다.
시작하지 않는 것보다 결과물이 쓰레기인게 백번 천번 더 좋다.
 
왜냐고? “한 번 써 봐. 인생이 얼마나 깊어지는데.”(p.255)
 
/도대체 쓰는 게 뭔데! 나는 미친 것 같았다.(p.261)
 
‘생각’만으로는 글이 되지 않고, “경험만으로는 글을 쓸 수 없다는 것(p.34).” 아무리 좋은 생각과 경험이 내 안에 있어도 결국 연필이나 펜의 사각거리는 소리나 타닥타닥 자판을 치는 소리가 들려야 비로소 글이 되는 것이 아닐까?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글을 썼던 사람, 쓰고 있는 사람, 쓸 사람으로 나뉜다면 우리에겐 모두 ‘글쓰기 교실’이나 ‘라이팅 클럽’이 필요하다. 형태와 인원은 상관 없다. 어떤 사람에게는 나 혼자만의 라이팅 클럽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고, 나의 경우에는 함께 글을 쓰는 ‘글쓰기 모임’이 없었다면 글을 쓸 수 없었거나 아마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야 쓸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유독 쓰면서 힘을 내는 이들”이 만드는 공동체는 강하다. 한 번도 쓰지 못한 사람들을 쓰게할 정도로. 바로 ‘글쓰기를 사랑하는 계동 여성들의 모임’처럼. 그리고 나처럼.
 
/여러분들이 주의하셔야 할 점은 반드시 자기 얘기를 써 와야 한다는 것입니다.(p.144)
 /글 쓰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줄 모를 거야. 작가들이 진실한 문장 하나를 가지려고 얼마나 많은 대가를 치르는지 나중에 알게 될 거야.(p.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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