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유튜브부터 챗GPT까지 나만의 방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는 웹3.0시대 새로운 수익의 기술
안정기.박인영 지음 / 한빛비즈 / 2023년 3월
평점 :
#크리에이터이코노미 #서평
요즘 직무, 세대를 불문하고 핫한 이슈거리가 하나 있다. 바로 챗 GPT, 무엇이든 물어보면 대답해주고 더해서 학습가지 하는 AI가 도래한 것이다.
실 사용자가 얼마나될지는 모르지만,
챗GPT 이용자들은 모두 놀랍다는 반응이 대다수이다.챗GPT이야기를 하기 전, 우리는 또다른 뜨거운 감자인 NFT를 알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한다. 이러한 NFT는 특정 플랫폼에 의해 콘텐츠의 소유권과 경제적 가치가 좌우되지 않고, 크리에이터가 자율적으로 커뮤니티 개발을 하고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준다.
요즘 필수적인 단어들이지만, 하나하나 공부해야할 단어들이 넘치는 시대가 왔다.
크리에이터가 곧 경제가 되는 시대 속 NFT는 크리에이터만의 독자적인 자원이 될 수 있음을 뜻한다.이 책은 요즘 뜨거운 이슈에 대해 다루면서도 다소 심도있게 들어가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소화하려면 꽤나 많은 시간이 걸린다
(본인도 한 페이지를, 한 챕터를 두세번씩 읽었음)
그렇다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무엇일까?
크리에이터는 자신이 활동하는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시청자를 확보하며, 시청자는 팬으로 발전한다.
더하여 크리에이터는 팬을 대상으로 그들을 위한 콘텐츠와 상품, 서비스를 개발하고 판매하는데, 이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유무형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이것을 바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라고 하며, 이러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크리에이터와 팬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발전하게 된다.이렇게 이 책은 주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설명하고, 이에서 파생된 이야기를 조곤조곤 짚고 넘어가는 책이다.
본인에겐 다소 소화가 필요한 정보들이라,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략하게 나마 책에 대한 소개만을 작성하였다.요즘 핫한 GPT나, NFT에 관심있는 분에게 특히 더 추천한다.
*서평 작성을 위해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