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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 걸 - 나무, 과학 그리고 사랑 사이언스 걸스
호프 자렌 지음, 김희정 옮김 / 알마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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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걸 (호프 자런/2016/알마)

 

김정원(2018/1/19)

 

여성과학자로서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해나가는 과정을 자서전으로 쓴 이야기였다. 어떤 과학자든지 과학연구란 꾸준한 시간싸움이다. 과학자들은 로봇태권브이에 나오는 김박사처럼 지구를 구하거나 스펙타클한 일을 하는 사람보다는 지루한 연구들과 반복되는 실험을 견뎌내야 하는 일에 익숙한 사람들일 것이다. 과학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화려하지도 많은 부를 주지도 않을 일들에 관해 이 책은 알려준다. 특히 여성과학도라면 여성으로서 학계에 만연해있는 편견들에 맞서야하고 여성으로서 가정을 지키며 자식을 낳아서 기르는 일에도 충실해야하는 슈퍼우먼으로서의 역할도 해야 한다는 것을 덤덤히 설명해 준다.

 

지구상에 살아있는 것들에게 겨울동안 움직이지 않고 한 자리에서 영하의 날씨속에서 3개월 동안 견디라고 하는 것은 사형선고나 다름없다(p274). 이 겨울동안 살아남으려면 얼어 죽지 말아야 한다. 식물속에 있는 수분들이 겨울동안 얼지 않고 살아가기 위해 경화라는 과정을 거친다. 세포벽속에 얼지 않는 순수한 액체를 만들어 내어서 추운겨울 얼지 않고 꿋꿋이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식물은 나이를 먹고 수 천년을 살아온 나무들도 있다. 살아가면서 겨울과 같은 날은 꼭 온다. 식물이 일광의 변화에 따라 경화를 준비하듯이 나만의 일광을 감지하면서 삶의 경화과정을 거친다면 상처를 덜 받고 안락하게 살아 갈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그리하면 우리의 삶도 한해 두해 지나가다보면 세월의 경험과 가치를 오롯이 가지게 되는 잘 살아 남은 사람이 되지 않을까? 저자는 챕터 첫머리에 자신이 연구한 나무나 식물의 이야기를 꺼내 놓은 후 자신의 삶을 빗대어 저술한다. 이런 글은 자신의 일과 삶이 동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고 충실히 이어져 있음을 알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독자들은 좀 더 진솔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글이 요즘 메마른 나의 시간에 휴식을 주는 것 같다. 2018년 겨울은 지나고 있는 나에게 좀 더 단단한 멘탈의 경화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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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역사는 깊다 2 역사학자 전우용의 한국 근대 읽기 3부작 1
전우용 지음 / 푸른역사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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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역사는 깊다2 (전우용/푸른역사/2015)

 

김정원(2016/09/23)

 

이 책은 우리 역사상 중요한 일들을 월별로 나뉘어 두 권의 책으로 만들어 졌다. 1권은 1월에서 7월 중반까지의 사건들이고 2권은 7월 중반에서 12월까지의 사건들로 채워져 있다. 각각의 사건들을 설명하고 거기에 저자의 역사관을 약간 버무려논 듯하다. 이런 저자의 역사관이 엿보이는 역사책은 과거와 현실을 비판하며 읽기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은 과거의 역사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형성해온 것이다. 고정되어버린 역사적 사실들이 재분석되고 재해석되는 이런 책은 굳어진 생각들을 유연하게 하는 좋은 촉매제이다.

 

책을 읽으면서 공감한 부분이 있었다. 1911년 일본천왕은 조선총독에게 <교육칙어>를 내려 새로 신민이 된 조선인들을 교육하는 근본방침을 하달했다.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강조한 교육칙어는 일본의 군국주의 정신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그후 5년후 고종은 <교육조서>를 발표하였다. 몇 줄 안되는 일본의 교육칙어에 비해 상당히 긴 교육조서는 신민들을 이해시키려 하는 말투였고 신민각자의 덕체지(德體知)의 양성이 국가의 부강과 왕실의 안녕을 좌우한다는 내용이었다. 또한 국가가 교육받은 신민에게 의지하는 만큼 국가도 신민을 잘 교육해야할 책무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칙어>가 신민의 책무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할 때 <조서>는 올바른 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군신이 함께 힘써야 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일본의 <칙어>는 조선의 <조서>보다 훨신 더 국가주의적이며 중세 회기적 이지만 조선의 <조서>는 근대적인 면이 많았다. 그런데 해방 된지 20년 후 박정희 대통령은 <국민교육헌장>을 제정하였다. 우리가 익히 외웠다 시피 이 헌장은 국가에 일방적으로 헌신하는 국민을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 고종이 만든 <조서>를 읽어보니 독립국가인 대한민국에서 반공주의와 국가주의가 범벅된 국민교육헌장을 자랑스럽게 외웠던 우리의 과거를 되짚어 보는 계기가 되었다.

1994년부터 국민교육헌장 기념식은 개최하지 않았으며 이후 교과서에서는 삭제되었다. 2003년부터는 국민교육헌장 기념식을 폐지했다고 한다.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의 민주적 교육강령은 무엇일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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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피엔스 (무선본)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 김영사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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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피엔스를 읽고

 

2017/09/14 김정원

 

 

일요일 오전 어쩌다 어른에서 유발 하라리의 강연을 들었다. 우리가 읽었었던 사피엔스의 액기스만을 강연으로 정리 해주어서 다시금 새록새록 그 책의 내용이 떠올랐다. 인간이 다른 유인원과 다른 이유는 협동심과 상상력이라는 것이고, 우리의 미래는 기술에 의해 달라지는 것이 아니고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을 어떻게 결정 할것이냐에 따라 달려있다 라고 말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요즘 인공지능이니 4차혁명이니 하는 편리하지만 우리 인간을 위협하는 말들을 많이 듣는다. 조금이라도 이런 위협에 인간이 주체적 세력으로 그 기술들을 인간적으로 사용하는 생각을 가지길 바란다. 또 그는 현대인들이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우리의 힘이 커질수록 기대치가 커지기 때문에 만족감은 기대치에 충족하지 못해서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는 말을 했다.

 

청소년 독서토론이 끝났다. 몇 달 동안 신경 쓰고 만들어 왔던 자료들의 결과물과 아이들의 반응을 보면서 또 한 개의 미션을 수행 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다음 나는 그 순간의 해방감과 만족감, 성취감을 느끼지도 못한 채 다음 나에게 주어진 미션()에 대해서 생각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다. 잊고 지냈던 그 순간이 왜 떠올랐을까? 유발 하라리박사의 강연을 듣는순간 내가 왜 순간의 만족감을 느끼지 못 한 것 인지 어렴풋이 자각하는 순간이 왔다. 1분이라도 내 마음속에서는 나를 자랑스워 하고 뿌듯함을 느끼지 못했던 것 일까? 하고 생각해 보니 여러 차례의 반복된 미션이기도 했지만 그동안 반복을 통해 기대치가 높아졌기 때문에 항상 모자람을 느낀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일이 끝났을 때는 끝난 것으로도 기쁘게 받아들일 순간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나는 그런 소박한 기쁨도 누리지 못했다. 나의 행복은 그런 소박함의 기쁨이 쌓여져서 만들어 져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너무 큰 기대속에 나온 만족감도 나을 이루고 있는 성분이지만 작고 소박한 기쁨도 나를 만드는 재료들이라는 것을 생각하게 해보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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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의 바른 딸기
김미희 지음, 안재선 그림 / 휴먼어린이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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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도는 꼭 바람이 깨워야 일어나는 거라는 짧은 동시가 좋았어요.작가의 번뜩이는 재치와 깊은 관찰이 느껴지는 시집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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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의 바른 딸기
김미희 지음, 안재선 그림 / 휴먼어린이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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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도는 꼭 바람이 깨워야 일어나는 거라는 짧은 동시가 좋았어요.작가의 번뜩이는 재치와 깊은 관찰이 느껴지는 시집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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