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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담의 열자주 ㅣ 한길그레이트북스 180
장담 지음, 임채우 편역 / 한길사 / 2022년 6월
평점 :
#1.
내가 아는 도교는 그저 윤리와사상 시간에 잠시 스쳐지나간 고대 중국의 사상일 뿐이었다. 호접몽, 노자, 장자, 이 정도가 도가에 대한 내 지식의 전부였고 궁금하지도 알려고 하는 생각도 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에 <장담의 열자주>를 읽고 나니, 도교가 궁금해졌다. 수천년 전 등장한 사상이라고 하기엔 너무도 진보적이고 신선했다. 이 책에 해제를 단 임채우 교수는 "유교가 권력자의 사상이라면, 도교는 대중들을 위한 사상"이라고 이야기하며 사회지도층의 유교중심적 문화로 인해 중국과 한국에서 모두 도교가 평가절하되었다고 주장하는데, 굉장히 설득력 있었다. 특정한 도덕 가치를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받아들이는 도교의 방식은 유교문화로 인해 무언가를 잊고 살았던 한국인들에게 꼭 필요한 사상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2.
도교는 꿈의 철학이다. 가장 유명한 일화 중 하나인 노자의 호접몽도 그러하지만, 열자의 책에서는 꿈에 대한 이야기가 굉장히 자주 등장한다. 특히 "인간의 감정과 욕망, 이성적인 사유를 벗어나서 이르게 되는 정신적 경지"(p105)인 "허(虛)"를 인간이 추구해야 할 궁극의 상태라고 이야기하는데, 이것은 꿈을 통해 가능하다. 편역자인 임채우 교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예시로 들며 후대의 판타지물이 도교의 사상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그러나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는 SF/판타지의 상상력은 무궁무진하다. <센스8>도 보이고, <황금나침반> 시리즈도 보였다. 환상의 세계를 만들어보고 싶은 창작자라면 누구에게나 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꿈의 철학이자 상상력의 철학이 될 거라 확신한다.
#3.
열자의 사상이 시대를 앞서갔다고 생각한 부분이 여러 가지 있었다. 유교 특유의 인간중심주의를 극복하는 생태주의관도 물론 그러했지만, 이러한 도교의 자연관은 이전에도 얼핏 알고 있는 내용이었다. 나를 더욱 놀라게 했던 것은 어린이에 대한 도교의 인간관이었다. 열자는 인간의 생애를 소년-중년-노년-사망의 4단계로 정의하며, 어린 시절인 소년기에 대해 "기운과 정신이 흩어지지 않아서 완전히 조화를 이루고 있"어 "외부의 사물이 해칠 수도 없고 덧붙일 수도 없는 완전한 덕"을 가진 시기(p80)라고 표현한다. 대부분의 철학자들이 어린이들을 아직 완성되지 못한 미숙한 상태이며, 어른을 위한 잠재적 단계로 분석하는데 열자는 오히려 어린이들 또한 도덕의 완결상태로 본 것이다. 이밖에도 다양한 비유와 일화에서 어린이의 관념을 굉장히 높이 평가하는데, 노키즈존이나 '잼민이' 등의 유아혐오가 팽배해진 오늘날의 사회가 수천년 전의 열자의 사상보다 나은 지점이 있는가 라는 의문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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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길사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람들이 스스로 도를 어기는 것이지, 도는 사람들을 어기지 않는다 - P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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