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알아야 할 가짜 뉴스와 미디어 리터러시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12
채화영 지음, 박선하 그림 / 팜파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린이가 알아야 할

가짜 뉴스와 미디어 리터러시

 

 

 

 

 

 

쏟아지는 뉴스들 속에서 어떤것이 진짜 뉴스인지를 가려 내는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요즘인데요.

우리 아이들이 가짜 뉴스에 휘둘리지 않고 진짜 뉴스를 가릴 줄 아는 아이들이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서평 신청 하였습니다.

 

 

 

 

채화영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아이들에게

야기의 힘을 보여 주고 싶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꿈꾸는 사람이 가장 아름답다고 믿는 선생님은 지금도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게임보다 더 재미있는 게 어디 있어!>,<존댓말 사용 설명서>,

<존댓말을 잡아라>,<왜 왕따 시키면 안 되나요?>,<왜 성을 함부로 하면 안 되나요?>,

<왜 에너지를 낭비하면 안 되나요?>,<왜 생태계를 파괴하면 안 되나요?>,

<왜 전쟁이 일어나면 안 되나요?> 등이 있습니다.


그림 박선하

대학에서 애니메이션을 전공하고 만화와 캐릭터,동화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어린이 친구들에게 재미있는 상상력을 선사하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오늘도 즐겁게 그립니다.

그린 책으로는 <임신 출산 육아 백과:엄마, 나는 성장하고 있어요>,

<다문화 친구들, 울끈불끈 사춘기가 되다!>,<십 대를 위한 영화 속 과학인문학 여행>

<십 대가 알아야 할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신 나는 법 공부: 어린이 생활 속 법 탐험이 시작되다!>,

<어린이를 위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 이야기><어린이를 위한 따뜻한 과학,적정기술>,

<미래를 위한 따뜻한 실천,업사이클링>,<게임보다 더 재미있는게 어디 있어!>등이 있습니다.

 

팜파스의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12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정보를 전달하는 다양한 매체를 이해하고, 매체가 전달하는 내용을 분석하여

평가하는 능력을 말해요.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읽고 부석하며,창의적으로 쓰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야기 하나. 뉴스에도 가짜가 있다고?

<가짜 뉴스? 진짜 뉴스? 대체 뭐가 달라?>

☞뉴스란 무엇일까?

 ☞정보가 왜 중요해?

                  ☞뉴스는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끼쳐!

   ☞가짜인 뉴스도 있어?

                             ☞세상을 떠들석하게 만든 가짜 뉴스를 차자보다!

이야기 둘.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탔다!

<가짜 뉴스는 옛날에도 있었어!>

                                ☞조선왕조를 발칵 뒤집어 놓은 가짜 뉴스, 주초위왕

              ☞벽서로 가짜 뉴스를 전파하다!

              ☞가짜 뉴스로 전쟁이 일어나다!

                   ☞뉴스가 왜곡되면 얼마나 위험할까?

이야기 셋. 가짜 뉴스로 학생회장이 되다

<가짜 뉴스는 왜 생길까?>

             ☞트럼프, 가짜 뉴스로 당선되다?

             ☞우리의 세금을 도둑맞고 있다고?

         ☞옐로 저널리즘, 황색 언론!

         ☞가짜 뉴스를 만드는 사람들

              ☞가짜 뉴스, 왜 쉽게 믿는 걸까?

이야기 넷. SNS속 범인은 내가 아니라고!

<소셜 미디어로 퍼져 나가는 가짜 뉴스>

                                ☞인터넷의 발달로 가짜 뉴스가 엄청나게 늘어났어!

                      ☞소셜 미디어가 가짜 뉴스를 전파한다고?

                              ☞가짜 뉴스의 전파 속도는 진짜보다 6배나 빨라!

                     ☞가짜 뉴스가 판치는 동여상 공유 사이트

                              ☞가짜 뉴스는 만드는 것도,전달하는 것도 불법이야!

이야기 다섯. 걸그룹 미미걸스, 일진설에 휘발리다

<수많은 뉴스 속에서 어떻게 가짜 뉴스를 구별해 낼까?>

                     ☞가짜 뉴스는 10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해!

                             ☞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이렇게 하고 있어!

   ☞언론의 역할이 중요해!

               ☞가짜 뉴스 구별하기,이렇게 해 봐!

         ☞패스트 뉴스NO! 슬로 뉴스YES!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이렇게 해 봐!


차례를 살펴 보면 다섯가지의 이야기가 펼쳐지고

그에 맞는 지식 정보나 예시들이 추가로 나오고 있습니다.

가짜 뉴스가 판을 치는 요즘,

어린이들에게 미디어의 특징과 뉴스를 제대로 읽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네요.

국어,사회,과학,기술,도덕,경제까지

교과목 공부가 되고 세상의 눈을 키우는 상식도 쌓아 주는

사회과학 동화 시리즈

 

 

 

 

엄마와 마트에 간 지효는 친구에게서 온 메시지의 링크를 확인하고 유명 톱스타 J양의

사망 소식이 실린 기사를 보고는 노랍니다.

엄마가 포털사이트에 관련 기사들은 검색해 보니 J양의 사망 소식이 없습니다.

기사 내용도 뭔가 이상한것이 가짜 뉴스인것입니다.


뉴스에도 가짜가 있는 것을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동화를 통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섯가지 이야기들이 모두 이런 형식이라 아이들이 쉽게 주제를 파악 할 수 있네요.

'조선인들이 우물에 독을 탓다!'에서는 옛날부터 가짜 뉴스가 존재 했음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뉴스란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소식이나 새로운 소식,

또는 흥미로운 사건을 때에 알맞게 보도하는것.

새로운 사실을 얼마나 정확하게 보도하는지,얼마나 빠르게 보도하는지가 중요한 요소이다.

뉴스 보도 기사는 언제(when),어디서(where),누가(who),왜(why),무엇을(what),

어떻게(how)라는 여섯 가지의 원칙을 반드시 갖추어서 기사를 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정보의 중요성과 뉴스가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과 가짜 뉴스의 예시와 같은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아들들과 이야기 하나를 읽고 가짜 뉴스가 어떤것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옛날에도 가짜 뉴스가 존재 했다하니 바로 주초위왕을 애기했는데

다음 단락에 바로 주초위왕이 나와서 깜짝 놀랐네요.

가짜 뉴스에 대한 개념이 쉽게 설명 되어 있어 이해가 빠릅니다.

또 가짜 뉴스로 전쟁이 일어 난다는 제목을 읽으니 얼마전 티비 프로그램 '차달남'에서

미국의 부시 대통령이 '대량 살상 무기'가 있다며 이라크를 공격했다는 걸 봤다는

애기를 했는데 책의 내용도 같은 내용이 나오더라구요.

알고 있는 내용들이 나오니 책 읽는 것도 즐겁고

아들들 가짜 뉴스가 나쁘다는 것을 바로 알아봅니다.

 

 

 

 

가짜 뉴스는 주목 받기 위해 혹은 진짜라고 믿어서, 사람들을 속이는게 재미있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가짜 뉴스는 TV,인터넷,SNS를 통해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갑니다.

많은 대중을 속이고 피해를 주는 가짜 뉴스는 중대한 범죄입니다.

그래서 가짜 뉴스를 만드는 사람은 물론 퍼트리는 사람까지

모두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짜 뉴스로 학생화장이 되고, SNS에 올린 내 사진이 가짜 뉴스에 이용되어 난처한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들은 우리가 흔히 당할 수 있는 일입니다.

별 생각없이 친구 험담을 하거나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일을 남들에게 이야기 하는것도

가짜 뉴스를 만드는 것이고 가짜 뉴스임을 인지 하지 못하고 다른이에게 공유하는 일들은

우리가 흔히 하는 일들입니다.

미디어를 접할 때 정확한 정보를 판단 할 수 있도록 비판적인 사고를 키워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실을 체크해요.

★직접 기사를 작성해요.

★뉴스를 보고 토론을 해요.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미디어로 찾아 봐요!


요즘은 초등학생들도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저학년부터 필요함으로 저학년들도 엄마와 함께 읽어 보면 좋겠네요.

4,5,6학년 교과와 연계 되는 부분이 있어 고학년들은 꼭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어요.

아들들과 책을 읽으며 미디어를 곧이곧대로 믿어서는 안되는것을 알게 되었고

의심이 가는것은 다양하게 검색을 해보고 판단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무심코 뉴스를 전달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소문을 전달하는것이 위험한 것임을 알았으니

조금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알아본 후에 하겠다고 합니다.

쏟아지는 정보화 시대에 가짜 뉴스를 가려 정확한 정보를 알아 보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인거 같습니다.

미디어 시대 가짜 뉴스와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허니맘님과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본 서평은 허니에듀 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지원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