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사자소학 맛있는 공부 24
이수인 지음 / 파란정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사자소학

 

 

 

 

 

 

몇해전에 큰 아들 사자소학을 시도 했었어요.

참 제맘 같지 않더라구요.

아들이 어려워하기도 하고 관심을 일도 안 가졌었네요.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사자소학'은 재미있어 보여 얼른 서평 신청 하였습니다.

 

 

 

 

글.그림 꿀꿀페파(SOO) 이수인

네이버 밴드 스티커 찹쌀떠억,

토끼얌과 네이버 OGQ마켓 똥글똥글의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입니다.

귀여운 캐릭터와 재미있는 스토리로 아이들과 소통하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노력 하고있습니다.

곧 카카오톡 이모티콘에서 찹쌀떠억 스티커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파란정원의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시리즈입니다.

 

사자소학은 중국 송나라 유학자 주희가 지은 책<소학>을 바탕으로

어린이에게 한자를 가르치기 위해 네글자씩 묶어 엮은 책입니다.

부모와 자식,형과 아우,스승과 제자, 어른과 아이,친구와의 관계등

일상에서 지켜야할 예절과 규범,마음가짐들이 담겨 있어요.

또한 자신을 어떻게 다스리고 가꾸어 나아가야 할지도 알려 줍니다.

사자 소학은 어려운 공부가 아니라 생활 속에서 배우는 작은 철학이에요.

 

 

 

 

 

차례를 살펴 보면요.

1장 부모를 대함에 있어

2장 형제를 대함에 있어

3장 스승과 어른을 대함에 있어

4장 친구를 대함에 있어

5장 자신을 다스림에 있어

총 5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부모를 대함에 있어 나의 자세부터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형제,스승과 어른,친구를 대할 때 마지막으로 자신을 다스림에 있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봅니다.

요즘 방학이라 아이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길고 저와 부딛히는 시간이 많은데요.

1장을 여러번 읽게 되더라구요.ㅋㅋㅋ

 

 

 

 

 

부생아신 父生我身  모국아신 母鞠我身

아버지 내 몸을 낳게 하시고,어머니 내 몸을 기르셨다는 뜻이에요.

우리는 부모님으로 인해 이 세상에 태어났고,

부모님의 정성으로 이렇게 건강하게 잘 지낼 수 있답니다.


한자와 뜻풀이를 먼저 해줍니다.

사실 요렇게 뜻 풀이만으로는 아이들 쉽게 이해하기 힘든데요.

동글동글 귀여운 캐릭터가 재미있게 상황을 설명해 주니 쉽게 사자소학을 접할 수 있게 되네요.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 아주 잘 표현이 되어 있어 공감 팍팍 됩니다.

저희 아들들 일러스트가 너무 재미있다며 잘 읽어주네요.

 

 

 

 


 

최근에 저희집 초2 작은 아들이 아빠의 베개를 밟고 지나 다니는 일이 있었는데요.

그 때는 무작정 밟지 말라고만 했는데.

'부모의복 父母衣服 물유물천 勿踰勿踐'

제가 소리 내서 아들에게 아주 큰 소리로 읽어 주었어요.

저의 백마디 말 보다는 책을 통한 교육이 더 좋겠죠.

 

 

 

 

 

요즘 정말 아들들에게 많이 했던 말입니다.

제발 대답 좀 하라고......

좋게 시작 하다가도 엄마가 여러번 부르는데 대답을 안하면

엄마가 화가 난다고 해도 아들들 별 반응이 없습니다.

제발 대답만이라도 잘 해주었으면 좋겠어요.

 

 

 

 

 

 

초4 큰 아들은 '부자유친 父子有?' 하게 지내고 싶다며

일러스트 처럼 아빠와 게임을 해보고 싶다고 하네요.

'읽으면서 바로 써 먹는 사자소학'이라 했지만

정말 이렇게 아들이 바로바로 써 줄지는 몰랐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부록으로 사자소학 쓰기가 함께 들어 있는데요.

사자소학의 뜻을 익히고 한자까지 한번씩 써보니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겠어요.

요런거 있음 꼭 활용해야죠.

저희 아들들은 조금더 사자소학에 익숙해 지면 다음 방학 쯤 써보려고 아껴 두었답니다.ㅋㅋ

요런거까지 들어 있으니 엄마의 마음을 잘 알고 만드신거 같아요.

 

 

 

 

사실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사자소학'의 서평을 신청하면서 살짝 걱정을 했었습니다.

사자소학을 어려워해서 읽지 않은면 어쩌나 하구요.

그런데 왠걸요.

지난주말 휴가라 4박5일 캠핑을 다녀왔는데요.

저도 이렇게 장기 캠핑은 처음이라 아들들 읽을 수 있게 짐속에 넣어 갔는데요.

제가 보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아들들이 먼저 읽네요.

읽고 재미 있다며 또 읽고 한번씩 써주기도 하고,

거기다 서로 먼저 읽겠다고 옥신각신,밤에도 읽어주니 정말 요책 제맘에 쏙 들었습니다.


사자소학에서 배우는 작은 철학

1.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해요.

2.의리를 지켜요.

3.믿음과 신용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4.바른것과 바르지 않은 것을 알아요.

5.예의를 배워요.


아들들도 자기가 할 수 있는 것들은 실천해 보도록 노력 해보겠다고 합니다.

우리 아들들 사자소학을 잘 익혀 제가 없는 곳에서도

바른 아이들이라는 소리를 언제나 들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의 인성과 살아감에 있어 중요한 덕목들을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허니맘님과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본 서평은 허니에듀 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지원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