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역사 그림 지도 - 한눈에 펼쳐 보는 중국 논픽션 교양서
양양투 지음, 허유영 옮김, 김형종 감수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눈에 펼쳐보는 중국 역사 그림 지도

 

 

 

 

 

이번달은 초등용 서평 이벤트에 탐나는 책이 많아 열심히 신청하고 있어요.

요즘 한국사에 이어 세계사로 확장 해가는 아들을 위해

중국 역사 그림 지도 냉큼 서평 신청을 하였습니다.

 

 

 

 

판형이.....

엄청커요. A3정도의 사이즈인데 그 느낌을 전달하고자 표지 사진 통으로 올려 봅니다.


글을 쓰고 그린이 양양투

중국의 유명한 애니메이션 창작 집단이다. 2003년 유명한 만화가 쑨위안웨이의 주도로 설립 되었으며,

중국 정부로 부터 최초로 인증을 받은 애니메이션 업체다.

여러차례 중국 문화부와 신문출판총서,베이징과학위원회 등의 지원을 받아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중국 애니메이션 업체들 가운데 가장 활발하게 작품을 발표하고 있으며 설립 후 지금까지

창작한 만화 작품이 약 100종에 이르고 1천만 부 가깝게 판매되었다.

홍콩,대만,한국,일본,태국,베트남,말레이시아 등 여러 나라에 판권이 판매 되었다.


옮긴이 허유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와 같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를 졸업했다.

현재는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가장 쉽게 쓰는 중국어 일기장>이 있고, 옮긴 책으로<평생 걱정 없이 사는법>,

<초조하지 않게 사는법>,<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7인을 만나라>

<그래서 나는 오늘 외국어를 시작했다>,<기업의 시대> 등 90여 권이 있다.


감수 김형종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대학원에서 중국 근대사를 전공으로 석박사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양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아틀라스 중국사>,<청말 신정기의 연구>가 있고,역서로<신중국사>,<중국현대사상사론>,

<진인각,최후의 20년>,<1880년대 조선-청 국경회담 관련자료 선역> 등이 있다.


주니어 RHK에서 펴냈습니다.

 

 

아주 방대한 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21개의 시대별 지도를 통해

거대한 중국의 옛 영토,인문,과학,기술,발명,군사 및 의복등 다양한 역사 지식을

한눈에 보기 쉽게 구성 되어 있습니다.


첫 페이지에는 이책의 구성과 활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어요.

이책에서 어떤 것들에 대한 정보를 주는지 잘 나와 있어 한번 확인하고

책을 보시면 보이는것이 다를꺼예요.

활용법을 참고 한다면 아이들과 더 즐겁게 중국사를 접할 수 있을꺼 같아요.

 

 

 

차례를 살펴 보면요.

상고 시대부터 시작해서 청나라까지(약 200만 년 전~서기 1911년) 각 시대별로 나와 있고

중국 시대별 역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몇 가지 주제를 별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일류가 살던 상고(약 200만 년 전~기원전 약 2070년)시대 부터 중국의 역사는 시작되네요.

돌멩이로 도구를 만들고 채집과 사냥을 했어요.

새와 짐승의 발자국을 본떠 문자를 만들기도 하고 벼농사도 짓네요.

인류가 살았던 지역과 씨족 공동체가 표시 되어 있기도 해요.


우리의 구석기 시대보다 앞서 시작된 상고시대,

신화 속 인물들을 보고 아들들 어느 나라건 신화는 좀 말도 안되는거 같다고 하네요.

신성화 시켜 그들을 따르게 하려는거라며

 

 

 

 

다음 페이지는 상고 시대의 역사를 풀어 놓았어요.

중요한 역사 사건을 연표로 나타내구요.

그 사건들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또 그 시대의 분위기를 일러스트로 표현되어 있는데요.

애니메이션 창작 집단에서 만들어서인지

그림이 아주 귀엽고 아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거 같아요.

 

 

 

사실 처음 책을 접했을때 저희집 아들이 살짝 거부감을 보이더라구요.

책이 크기도 크고 그림과 글씨도 많아보인다고 슬며시 밀어 내더라구요.

그래 아직 너에게는 중국의 역사가 어려울 수 있겠다 싶어 아들이 궁금한 나라 하나만 보자 하였습니다.

아들이 고른것은 수나라.

이유가 뭔지 물어 봤더니 수나라는 수문제와 수양제 둘뿐이라며 쉬울꺼랍니다.

또 고구려에 맨날 졌다며.ㅋㅋㅋ

아들 수나라에 왕이 둘이었다는걸 알고 있구나 그거면 족하다.

수나라 보자 하여 수나라 먼저 보았답니다.

저희집 아들 처럼 중국역사가 어렵거나 긴 중국통사가 힘들면 한 시대씩 끊어서 보는것도 좋을꺼 같네요.

각 시대가 익숙해 지면 그것을 통사로 연결하기가 쉬울꺼예요.

 

 

 

 

수나라의 역사를 보니 수나라를 건국한 수문제는 전국을 통일하고 유능한 황제 였네요.

그런데 뒤를 이은 수양제는 뤼양성을 짓고 대운하를 건설하는등 많은 백성들을 힘들게 하였고

고구려를 세번 공격했지만 승리를 이루지 못하고 각지에서 일어난 봉기로 멸망했다고 합니다.

 

일러스트에 아주 적날하게 수양제의 횡포가 들어나네요.

처음에는 잘 안볼꺼 같은 아들 아주 꼼꼼하게 열심히 봤답니다.

물론 수나라를 시작으로 여기저기 왔다갔다 엄청 열심히 보고 있어요.

 

 

 

중간중간 각 시대에서 처음 만든 것인 종이 만드는 방법이나 조판 인쇄의 순서를 보여 주기도 하구요.

녹차를 먹기 시작한 때와 함께 녹차를 어떻게 먹는지 방법까지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한전석이나 만두 같은 음식을 언제부터 먹었는지,

의복의 변화나 모자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를 주고 있고요.

매번은 아니지만 시대별 우리나라의 시대나 사건들도 함께 보여주기도 합니다.


엄마 이때 중국에서 만두를 먹었데,이때 우산을 발명했데,

죽간 만드는거 해보고 싶다.

나막신을 일본이 만든게 아닌가봐.

페르시아 동전은 왜 있지?

등등등등

아들 질문과 수다를 책 볼때마다 들어야 했네요.

그림과 함께라 딱딱하지 않고 초등학생부터 즐겁게 중국을 알수 있습니다.

 

 

 

청나라까지의 역사가 끝나면 중요한 역사적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요.

춘추 전국 시대의 수많은 학파를 '제자백가'라고 하죠.

가장 널리 전해진 학파와 중요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발명품인 제지술,나침반,화약,활자 인쇄가 중국의 4대 발명품인데요.

그것들의 만드는 방법이나 종류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 한자의 시초부터 변천과정,구조,만드는 방법등 한자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무기의 역사를 통해 중국의 무기를 한눈에 볼수 있구요.

역사 속 명장들을 소개하고 만리장성과 자금성까지 우리에게

익숙한 것들도 따로 소개 되어 있으니 더 흥미롭게 보게 되네요.

자금성에 9999개의 방이 있다는 아들.

방이 많은걸 알고 있지만 이렇게 그림을 보니 정말 성이 크고 방이 많아 보인다고 합니다.

언제가 자금성을 보러 가야겠다는 말도 남기네요.

중국의 역사적 사건,영토,인물,과학,기술,발명품,군사,의복,예술등 시대상을 모두 볼수 있고

다양한 역사적 지식을 재미있고 친숙한 일러스트로 쉽게 배울수 있는 중국 역사 그림 지도입니다.

 

 

 

 

중국의 4대 발명품을 유심히 보는 초4 아들입니다.

아무래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사용하는것이 중국에서 발명 되었다니 관심을 더 갖고 보더라구요.

화약을 보고 최무선 이야기도하고 원자 폭탄도 있다며 이야기를 이어가네요.

기회는 이때다.

 

 

 

4대 발명품에서 더 생각 나는것들을 쭉 한번 적어보자 했더니

간단하게 마인드맵을 그려 보겠다고 하네요.

그래 뭐라도 한다면 엄마는 감사하지.....

 

 

 

잠깐 다른일을 하고 돌아오니 초4 큰아들이 그려놓은 마인드맵에 작은 아들 녀석이 뭘 쓰고 있더라구요.

사계절은 자기가 했다고 자랑하는 초2 아들.

중간 중간 자기도 생각나는거 써 보았다고 합니다.

 

 

 

 

'잘 했어' 어려울까봐 안 시켰는데.......

두녀석 글씨가 둘다 못난이라 누가 쓴건지 활식치는 않지만 대충 감으로 .....

의도한건 아니지만 둘의 합작품이 되어 스케치북이 가득 차게 되었네요.

4대 문명을 시작으로 세계 여행을 즐기셨어요.


중국 역사 그림으로 쉽게 접할수 있게 기회를 주신 허니맘님과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본 서평은 허니에듀 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지원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