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빼미 시간탐험대 6 - 대동여지도 완성 대작전 올빼미 시간탐험대 6
황혜영 지음, 이지후 그림, 한상호 감수 / 을파소 / 2018년 7월
평점 :
품절


 

 

 

올빼미 시간탐험대6

'대동여지도 완성 대작전'

 

 

 

 

7살 어린이집 역사 시간에 배운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를 아직도 애지중지 여기는 초1 작은 아들.

손 번쩍 들고 서평 신청했어요.

감사하게도 당첨.ㅋㅋ


올빼미 시간 탐험대6 '대동여지도 완성 대작전"입니다.

올빼미 시간 탐험대는

.

한글 반포 대작전

화성 행차 수호 대작전

고구려 벽화 그리기 대작전

고려 상인 되기 대작전

거북선 사수 대작전

.

으로 이미 5권이 출간 되었구요.

이번에 6권 대동여지도 완성 대작전이 출간 되었네요.

 

 

 

 

글.구성 황혜영

서울에서 태어났고 프랑스 문학과 영화 시나리오를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초록이 가득한 시골에서 개와 고양이, 거북이와 살아요.

어릴적부터 다락방에 숨어 책을 읽었고 아라비안나이트의 세헤라자데

처럼 이야기 지어내기를 좋아했어요.

사실 우리 모두는 이야기꾼이고 자기만의 책을 써내려 가고있는 중이라고 생각한답니다.

그래서 매일 한페이지씩 가능하면 행복하게,재미있게,평화롭게 써내려 가는 중이예요.

좋아하는 작가로는 로알드 달, 좋아하는 동화속 주인공은 '용감한 아이린',

좋아하는 책은 (쾌걸 조로리)예요. 웃다가 배꼽니 빠져서요.


그림 이지후

중앙대학교 서양 회학과를 졸업했어요.

현재 회화 작업과 더불어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어린이를 위한 그림을 그리고 있답니다.

그린 책으로는 (올빼이 시간탐험대) 시리즈를 비롯해

(입맛당기는 별별 세계음식),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시리즈), (그레이트 피플 시리즈)등이 있어요.


감수 한상호

전북대학교 사학과에서 역사를 전공했습니다.

2006년부터 국토지리정보원이 운영하고 있는 지도 박물관에서 학예연구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을파소에서 펴낸 책입니다.


보통 작가 소개글에는 작가의 학력이나 지은 책들을 소개하는데

황혜영 작가님은 살고있는곳 좋아하는책 좋아하는 작가 등

좋아하는거 애기를 해주시니 새롭네요. 

 

 

 

 

 

등장인물 소개 코너가 있는데요.

올빼미 시간 탐험대를 1권 부터 읽지 않아도 등장인물의 특징을 알수 있습니다.

올빼미 마을에 살고 있는 지오,찬,은솔은 시간여행 기차를 타고 과거로의 여행을 떠납니다.

과거로 가서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고

시간여행 기차를 운영하는 수수께끼 역무원에게서 받은 수수게끼 문제도 풀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여행은 1861년 철종 12년, 조선 힌양, 김정호로

김정호 선생의 대동여지도가 완성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 이번 여행의 임무​입니다.

 

 

 

 

시간 여행 기차가 출발하고,

수수께끼 역무원의 알수 없는 수수께끼를 내고.

.

가 보지도 않은 곳을 갈수 있고

발길질 한번에 천 리를 달리는 천리마

나는 그 위에 올라탄 사람

열 개의 입이 있는 산에 숨은 도령이라네

옛 산을 사랑하는 사람

나는 누구일까?

.

올빼미 마을로 돌아오는 기차를 타려면 수수께끼를 풀어야 하는데요.

임무를 완수하고 수수께끼까지 풀고 무사히 돌아올지 아이들의 모함이 궁금해 지네요.


시간여행 기차가 도착한 곳은 조선 시대의 한양.

출발전 올빼미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행운의 과자에는 지도 한장을 이용해 막동이네를 찾고.

우연히 만난 아이를 따라 김정호를 찾아가는 아이들

숭례문을 지나가며 2008년의 화재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요.


저희집 아이들과 숭례문 화재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하고 넘어 갔는데요.

아이들 왜 불을 지르냐고 나쁜 아저씨라고 하며 지금은 옛 모습을 되 찾아서 다행이라네요.

그리고 남대문에 가보자고 합니다.

그래 시원해 지면 남대문 가보자.

 

 

 

 

 

우연이 만난 아이는 알고보니 지도속 막동이로 김정호의 집을 무사히 찾아갔답니다.

김정호는 책을 만들기 위해 목판에 글자를 새기는 일을 하는 판각쟁이랍니다.

그동안 봤던 책에서는 김정호가 신분이 낮았다고만 했는데 이책을 통해 판각쟁이 였음을 알게 되었어요.

올빼미 시간탐험대는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완성을 도와 주기로하고

지도 만드는 방법과 과정등도 알게 됩니다.

지도를 만들기 위해 많은곳을 돌아다녔을꺼라 생각한 탐험대에게 한마디 하시죠.


"개미가 황소 등을 수천 번 오르내린다고 한들 황소의 모습을 제대로 그릴 것 같으냐?"


김정호는 규장각이나 비변사에서 구할수 있는 지도책과 지리책을 모아

고치기에 고치기를 만복하여 대동여지도를 만들었다 합니다.

 

 

 

 

 

탐험대는 김정호를 도와 점점 지도를 완성해 갑니다.

대동여지도에는 여러가지 기호들로 지역의 특징을 표해주고 있는데요.

이런 기호들은 지도의 쓰임과 사용하는이가 쉽게 이해 하도록 그렸다고 합니다.

마침내 지도가 완성되었는데요.

너무 상세하고 알기 쉽게 만든 지도 때문에 김정호는 첩자라는 오해를 받고 옥에 갖히고.

탐험대와 막동이는 김정호의 누명을 풀기 위해 또다른 모험을하는데.

 

 

 

 

 

흩어져 있는 지도를 찾아 탐험대는 길을 나서고 각자 받은 지도를 이용해

대동여지도를 찾아 가는데.

불타 있는 경복궁 이야기가 나오니 초3 큰아들 임진왜란때 불탔다고 동생에게 설명해주네요.

또 흥선대원군이 많은 인력과 돈을 들여 복원했다고 함께 이야기 해주네요.

역시 한국사 좋아하더니 좀 아네요.ㅋㅋ

 

 

 

찬은 탐험전 올빼미 선생님이 주신 껌으로 위기를 면하는데요.

초3 아들 이부분 재미있다고 여러번 읽더라구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들이 곳곳에 있어 흥미롭게 읽을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올빼미 시간탐험대의 활약으로 완전체가 된 대동여지도.

정확하고 쉽게 만들어진 지도에 모든 사람들이 감탄을 하지 않을수 없는데요.

지도와 함께 혜강 최한기와 삼도수군통제사 신헌의 도움으로 첩자라는 누명을 벗게되고.

탐험 시간이 끝난 탐험대는 수수께끼를 풀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 왔을까요?

책에서 확인하는걸로.....

 

 

 

 

 

초3부터 사회 과목을 따로 배우는데요.

1학기에 우리동네나 지역 문화재등을 배울때 지도가 함께 등장 하는데요.

학교 공부에도 흥미를 가질수 있게 교과 연계가 가능하네요.


올빼미 시간탐험대는 한국사가 어렵게 느껴지는 아이들에게 쉽게 접할수 있는 동화책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거로의 시간 탐험이라는 판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고

어려운 용어를 풀이해 놓아 쉽게 이해 하도록 되어 있어요.

한국사를 어려워하는 초1아들도 한국사를 좋아하는 초3 아들도 재미있는 이야기 형식에 즐겁게 읽을수 있었어요.

책을 몇번 읽은 아들들 앞에나온 올빼미 시간탐험대를 다 보고싶다고 사달라고 하네요.

도서관에서 빌려 보자니 아니랍니다.

이건 소장해야 한다며.....

잘 읽으니 사줘야죠.ㅋㅋㅋ

책이 오길 기다리는 중입니다.

 

 

 

 

지도에 대한 책을 읽고 지도 박물관에 가보자 하였는데 일정이 안 맞아 아직 못가고 있어요.

대신 지도 박물관 사이트에서 백지도를 출력해 아이들과 활동 해 보았습니다.

식탁아래 있는 우리나라 지도를 보고....

 

 

 

 

우리나라 백지도에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을 표시해보고.

전국 8도와 광역시 특별시 등 이름을 적어 보았어요.

 

 

 

또 우리 가족이 살고 있는 경기도 백지도에 우리시를 표시하고.

 

 

 

 

주변에 어떻 시들이 있는지 지도를 보고 위치도 확인해보고 이름도 써 보았습니다.
역시 초1과 초3 다르네요.ㅋㅋㅋ

평소 요런거 별로 안 좋아하는데 올빼미 시간탐험대를 읽고는 적급적으로 활동 해주네요.

 

 

 


마지막으로 초1 아들을 위해 김정호 책을 한번 더 읽고 대동여지도 족자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올빼미 시간탐험대를 통해 대동여지도와 지도가 어렵지만은 않다는걸 알게 되었네요.

항상 좋은 책 좋은 기회주시는 허니맘님께 감사드립니다.




본 서평은 허니에듀 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