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우림 가까이 더 가까이
리처드 보그트 지음, 이한음 옮김, 임신재 감수 / 여원미디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까이 더 가까이

'열대우림'

 

 

 

 

 

 

오늘 소개 해드릴 책은 ​ 여원미디어에서 나온 <가까이 더 가까이> 시리즈 중 '열대우림'편입니다.


<가까이 더 가까이>는 각분야의 권위 있는 학자가 집필하고,전문 번역자가 번역을 하였으며 

감수 또한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전문성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3D 일러스트를 통한 생동감 넘치고 강렬한 이미지를 표현해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볼꺼리가 풍성한 책입니다.

이 시리즈는 총16권으로 초등학생에서 중,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으며 백과 사전 처럼 두고두고 볼수 있습니다.


16권의 시리즈중 4권을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마지막인 '열대우림'입니다.

정보 그림책이라 아이들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데요.

쑥씨네 아이들과 활용한것 함께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요세트를 선택한 이유가 바로 이책 열대우림인데요.

​표지의 요 개구리 색깔도 화려하고 특이하게 생겨서 눈이 가더라구요.

아쉽게 이 개구리에 대한 설명이 없는데 검색해보니 날개구리라고 하네요.

정확한 정보가 없어 좀 아쉽네요.


지은이 리처드 보그트

미국 위스콘신대학교를 졸업했고,

지금은 브라질의 아마존 연구소에서 박물관 큐레이터이자 연구교수로 있습니다.

브라질 아마조나스 주의 마누아스 열대 우림에서 지내며

거북의 생태와 양서류및 파충류의 생물 다양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옮긴이 이한음

서울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했고 지금은 과학 저술가이자 번역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호모 엑스페르투스>,<생명의 마법 유전자>,<다윈의 진화 실험실> 등이 있으며,

옮긴책으로는 <앗 상어다!>,<동물 아빠들>,<뼈> 등이 있습니다.


감수 임신재

서울대학교 산림자원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동물행동생태학을 전공했습니다.

세계자연보전연맹 종보전위원회 위원으로, 지금은 중앙대학교 생명자원공학부 교수로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동물행동학>,<동물 행동의 이해와 응용> 등이 있으며,

감수한 책으로는 <동물백과 누구일까요?> 등이 있습니다.

 

 

 

 

 

 

차례를 살펴 볼께요.

둘러보기에서는 위에서 아래로,열대우림의 식물들

열대우림의 여러 층과 어제와 오늘,

​열대 우림의 다양한 식물들과 파괴되고 있는 열대 우림에 대해 생각해보게 합니다.

집중탐구에서는 정글에서 함께 살기,포유류,조류,기는 동물,위험

동물에 대한 집중 탐구와 사라져가는 동물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열대우림은 적도를 중심으로 퍼져있는 울창한 숲으로 일년 내내 무덥고 비가 많이 내립니다.

그래서 키가 큰 나무들이 많이 있는데 여기를 돌출목층이라고 합니다.

열대우림을 돌출목층,임관층,하층,바닥층,강층으로 나누어 층별로 사는 동식물에 대해 설명해주니

특징이나 습성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되는거 같아요.

 

 

 

 

 

 

주로 하층과 바닥층에 특이한 동식물들이 많이 살고 있는데요.

그중 몇가지 아이들이 관심있게 보더라구요.

투명날개 나비는 제가 봐도 너무 신기했어요.

날개가 투명이라 잘 보이지 않을꺼 같아요.

또 온두라스 흰박쥐는 귀여운데 코가 돼지코 같다며 아이들 엄청 킬킬대네요.

바닥층에는 죽은 나무에서 사는 것들이 나오는데

찻종버섯이나 찻잔접시버섯은 생김새가 특이하고.

영화 몬스터에서 몬스터들이 버섯을 따러 다니는게 생각난다며

아이들 서로 무슨 버섯 무슨 버섯 이야기 하더라구요.

결론은 산에서 아무 버섯이나 따 먹지 말자며 독버섯일수 있다고 결론내렸어요.ㅋㅋㅋ

 

 

 

 

 

 

​라플레시아는 세상에서 가장 큰 꽃이 피는 식물이라네요.

꽃이 피어있는 기간이 짧아 고기썩은 냄새를 피워 꽃가루를 옮겨줄 파리를 불러 들인다고 합니다.

아들들 꽃이 엄청 크다며 신기해하네요.

또 브멜리아드는 잎에 물이 고여 있는데 여기에 개구리나 모기등이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큰 아드님은 교살 무화과 나무에 관심을 많이 가지시는데요.

다른 나무를 죽이고 그 양분으로 살아가는 교살무화과나무

이렇게 나름의 생존의 방법을 가지고 또는 서로 공생하며 사는 동식물 들도 많은데요.

아이들 책을 보며 신기하다는 말을 엄청 많이 하더라구요.

물론 저도 처음보는 동식물들이 많아 신기했어요.

 

 

 

 

 

​열대우림은 밀림 또는 정글이라고 불리며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와 수증기를 내보내주어 우리가 숨쉬고 살아갈수 있게 해주는데요.

이런 중요한 일을 하는 열대우림을 지구의 허파라고하죠.

또 우리가 먹고 사용하는것의 상당수가 생산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중요한 일을 하는데요.

그런 열대우림이 점점 파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집이나 가구,종이를 만들기 위해 벌목을 하고 돈이 되는 농작물을 심기위해 나무를 잘라버립니다.

이렇게 인간의 이기심 때문에 수백년에 걸쳐 만들어진 숲이 한순간에 사라집니다.

아이들과 이야기 안하고는 넘어갈수 없는 부분이네요.

이렇게 계속 열대 우림이 파괴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저희집 아들들

숨을 못쉬게 될꺼다.

나무가 없어 종이를 더이상 사용할수 없을꺼다

동물들이 살곳이 없어 질꺼다.

등등  여러가지를 이야기 하더라구요.

그래 그럼 그런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아이들 학교에서 배운것들 막 정신 없게 이것 저것 이야기하네요.ㅋㅋ

그래 다행이다 알고는 있어서.

아이들과 우리가 꼭 할수 있는거 애기 해보자 했더니.

종이랑 학용품 아껴 쓰기.

분리수거 잘해서 재활용하기.

그래 아들들 우리 꼭 실천해보도록 하자.

 

 

 

 

 

 

 

​집중탐구 부분으로 넘어가면 여러 동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여기서는 세계지도를 이용해 분포지역을 확인하게 해주고.

핵심 정보를 알아보기 쉽게 요약해 주었습니다.

또 분류띠를 이용하여 어느곳에 사는지를 확인 할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큰 아드님 열심히 읽고 있는 맨드릴 개코원숭이는 바닥층과 하층에서 살고 있다 합니다.

 

 

 

 

 

​푸른극락조 나무에 거꾸로 매달려 있어 박쥐냐며.ㅋㅋㅋ

열대우림의 아름다운 새들은 대부분이 수컷으로 암컷을 유혹하기 위해 자신을 뽐냅니다.

이책을 통해 열대우림의 희귀 동식물들 뿐 아니라 다양한 원주민,

지도를 통한 열대우림의 분포까지 한눈에 알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에 뜻풀이 부분이 있어 유아도 읽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책을 읽고 아들들과 활동한것들 함께 올리고 있는데요.

앞에서는 북아트로 했었어요.

그런데 열대 우림은 하나 콕 찍어 북아트로 하기에는 아쉬움이 많을꺼 같더라구요.

그래서 북아크는 다음에 주제 하나씩 정해서 여러번에 나누어 해보기로하고,

이번에는 열대우림 마인드맵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단 제가 아이들과 책을 읽으며 관심 가졌던 부분이나

유독 신기했던 것들의 사진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열대우림 책을 중심으로 각자 사진을 보고 어떻게 분류해 볼지를 생각한 다음

싹뚝싹뚝 오리고 붙이고,

이름도 써 보았습니다.

 

 

    

 

 

​작은 아드님도 엄청 열심히네요.

물론 제가 조금 도와 주었지만요.ㅋㅋ

 

 

 

 

 

 사진이 없는데 아이들이 써 넣고 싶은건 책에서 찾아보기도 하고.

 

 

 

 

 

​마인드맵을 만들고 책에서 확인도 한번 더 해보고.

중간중간 일기도 하고.ㅋㅋ

 

 

 
 

 

 

 

​같은 책 같은 자료 이지만 두 아이 스스로 선택한 분류에 따라

(물론 초1 작은 아들은 초3 형의 분류를 살짝 컨닝하긴 했네요.)

저는 책외에 알고 있는걸로 확장해 보라 했는데 아들들 오늘은 책 내용만 하고 싶다네요.ㅜㅜ

아무튼 사진도 붙이고 조잘조잘 이야기하며 활동해 보았습니다.


한달 정도의 서평 프로젝트가 끝이 났습니다.

조금 시원하기도 하고 섭섭하기도 하고 4권외에 다른책도 궁금하기도 하네요.ㅋㅋ

아무튼 이리 좋은 책 서평 기회를 주신 허니에듀의 허니맘님께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본 서평은 허니에듀 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