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회의 624호 : 2025.01.20 - #북펀딩 시장의 변화와 향후 전망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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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시점에서 북펀딩이 보편화된 이유는 1. 수요 예측이 가능하며, 2. 펀딩 자체와 더불어 후원자들에 의한 자발적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기능할 수 있는 북펀딩은 독립출판물의 다양성과 관심을 이끌었던 초기와는 달리 성격이 다소 변화했다.


북펀딩에 한정된 것은 아니나 나 역시 오랫동안 펀딩에 여러 차례 참여한 후원자로서, 천차만별인 상품의 퀄리티와 사기 행각, 그에 따른 플랫폼의 안일한 대처를 경험해 온 바 있다. 더불어 실제 북펀딩의 세부 과정과 표절 실태를 읽으며 '예약 구매'로서 기능하게 된 북펀딩을 믿고 참여하는 독자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출판물의 퀄리티가 어느 정도 보장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기획 과정에서 플랫폼의 철저한 검증이 필수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 플랫폼에서 최소 100만원의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 메인 화면에 노출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개인적으로 조금 충격이었다. 지속되는 수수료 인상보다, 대처와 검증 방식의 차이가 결국 떠나는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돌릴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길 바란다.


북펀딩에 참여하는 후원자 / 구매자 / 독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로 보인다. 믿을 수 있는 대형 출판사의 펀딩만 참여하는 것은 북펀딩이 생겨난 취지에 어긋난다. 소규모 창작자(독립출판)의 펀딩을 신뢰할 수 있도록 기존 북펀딩의 '전복'(p.50 『완두콩은 괜찮지만 컵케이크는 안돼』의 사례)을 꾀하거나 그들이 내세우는 출판물의 장점을 여실히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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