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깨감 스토리텔링 서술형수학 3-1 - 2013년 즐깨감 서술형수학 시리즈
박현정 외 지음,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즐깨감..몇번 책을 대해 봤는데 아이들이 부담 없이 수학을 대할수 있어서 참 좋았다.

그러던 중 이번에 스토리텔링 서술형 수학을 보게 되었다.

 

아이가 아직 수학 기초를 다지는 시기라서 혹시라도 수학에 흥미를 잃어버릴까

조금 노심초사하던 중이였는데...

요전번 중간고사부터 갑자기 서술형 논술형으로 시험 유형이 바뀐다는 통보를 받았다.

아직은 비중이 20%정도이지만 점점 그 비중을 늘린다고 공문도 왔다고 했다.

저학년이라 아이 시험공부에 크게 신경을 쓰지않고 평소대로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아이가 문제나 제대로 이해하려나 하는 걱정이 들기 시작했다. 

문제가 조금만 길어져도 문제의 촛점을 잃어버린다던데..

요령이 제대로 들지 않아서 자기가 아는 것을 글로 풀어서 설명이나 할수 있을려나...

 

 

 

스토리텔링 서술형 수학

교과서도 스토리텔링으로 바뀐다는데

아마도 이런 교육방침에 따라 이런 종류의 책이 나오게 된것 같다.

수학 교육이나 시험은 점점 서술형화 되고 창의,응용으로 바뀌고 있는데

아직 내가 하는 교육은 단답형 답내기 교육이였던 것같아

아무리 스토리텔링으로 생활에 연관되거나 재미있게 풀어진 문제를 낸다지만

처음엔 아이도 문제를 파악하는데만도 힘겨워하는것 같았다.

솔직히 요즘 단답형,객관식 교육을 받은 우리어른들도 문제를 답까지 주고

왜 이렇게 답이 나온것 같아? 풀어서 써봐 한다면 연필이 잘움직일것 같지 않다.

하물며 아이들이 풀이과정과 답을 쓰시오 뿐만 아니라

왜그런지 몇가지 방법으로 설명하시오 한다면 처음 해본 아이들은 쉽게 써내려 가지는 못할것 같다.

문제 해결과정뿐 아니라 자신의 생각까지 조리있게 정리해서 답안지에 표현하는게

아직 어휘력 딸리는 울 아들은 많이 연습을 해봐야 할것 같다.

그런 면에서 스토리 텔링 서술형 수학은 다양한 방법의 문제들을 연습해보기에 적당한것같다.

 

 

 

 

앞으로는 어쩌면 다른 문제집들도 이런 형태로 변하게 될수도 있다.

예전처럼 답이 맞으면 끝이아니라 풀이과정이나 설명도 가능해야 제대로 푼것이 된다는것이다.

어려운 면이 없지는 않지만 수학교육의 방향이 틀렸다는 것은 아니다.

아마도 이런 교육을 받고 어른이 된 우리아이들은 객관식 답내기에 급급하던 우리 어른들에 비해

훨씬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문제해결의 방법을 찾아낼지도 모른다.

어쨋든 지금은 아이들이랑 같이 새로워진 유형의 문제를 많이 읽고

감춰진 문제의 촛점 이해하기에 우선 전력을 쏟아야 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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