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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면서 배우는 교과서 동시 : 고학년
정완영 외 글, 박선욱 엮음, 김혜영 그림 / 해와나무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어릴땐 동시를 좋아했다. 엄밀히 말해서 동시라기보다는 흥얼거리기 쉬운 동요다.
7살 우리 딸네미도 이 책을 받아서 처음 한것이 앞쪽 페이지에 나온 '구슬비'를 노래 부른 것이다. 그런데
이게 시라고 하면 조금 난감하고 난해한것 처럼 인식되어 버리니 참 이상한 마음이다.
우리딸도 나처럼 그렇게 되기 전에 시를 음악처럼 자연스럽고 친근감 있게 여겼으면 좋겠다.

<동시랑 친구 할래요?>
이글을 엮은이는 동시를 옹달샘으로 비유한다. 그리고 우리에게 이렇게 손짓하는 것이다.
'여기 옹달샘 와서 놀아볼래? 아주 맑은 물이 퐁퐁 나오는데..'
어쩌면 다른 경우의 동시들 보다도 감정적으로는 더 거리감이 생길만한 교과서의 동시를 모아놓고
친구가 되자고 부르고 있다.
그리고...우리는 살짝 못이긴듯 끌려가 보기로 했다.

<놀면서 배우는 교과서 동시>
고학년이 되면 이제 슬슬 교과서의 무게가 제법 무겁게 다가 오기 시작할 때같다.
그냥은 좋다가도 '교과서에 나온 동시' 라고 하면 어렵게 여겨 질지도 모른다.
저학년때와는 다른 무게감이 생기는 것이다.
<놀면서 배워요>에서도 저학년에서는 그림이나 이미지로의 형상화나 노래,리듬감 정도의 단계라면
고학년에서는 언어적 표현이 다양화되거나 형태를 변화시키고 시의 갈래나 글감찾기등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들어가 있으며 글자수를 맞추어 시조를 써보기도 한다.
재미있는 것은 형식적인 설명보다도 흥미를 유발하는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있어서
동시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수 있고 나가서 제법 자연스러운 동시를 써볼수도 있는것 같다.
<시인 선생님과 함께 읽어요>는 친절한 해석 뿐 아니라 시를 한결 맛깔스럽게 느낄수 있도록
도와주는 선생님의 자상함이 엿보인다.

우리 아이들에게는 직접 동시를 써보라기엔 아직은 어려서 무리가 있고 과욕이겠지만
책을 보면서 천천히 재미를 느끼고 수순을 밟아 나가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성을 드러낼수 있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