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 감사 일기 - 빛나는 나를 위한 100일 감사 일기와 분노 일기
한산 지음 / 그봄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감사일기 쓰기 붐이 일었던 적이 있었다. 매일 감사할 거리를 찾으면서 생활한다면

마음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인생도 그렇게 된다고 한다. 필자는 마음속에 분노가 가득했기 때문에

굳이 감사한 일을 찾아보려고 애쓰지 않았다. 더불어 감사일기를 써볼 생각을 하지 않았다.

시간이 흘러 언제부터인가 마음속에서 감사함이 올라왔다. 그냥 이렇게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는 것을 느꼈다. 인생에는 희로애락이 있을 수밖에 없고 그것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걸 알게 됐다. 마음속에 있던 분노와 미움, 원망 등이 자연스럽게 멀어져 갔고

미래에 대한 기대, 희망, 열정이 샘솟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감사함에 관심이 생겼고

이 책을 선택하게 됐다.

이 책은 꽤 오래 명상을 수행한 사람이 쓴 것으로 추정된다. 100일간의 감사일기를 그냥 쓰는 것이

아니라 저자가 느낀 삶의 지혜를 100일 간 제시하며 읽어볼 수 있게 만들어놨다.

자연스럽게 저자의 지혜와 나의 경험이 어우러져 자연스럽게 감사일기와 분노일기의 소재를 찾을

수 있었고 하나 둘 생각을 정리해서 기입할 수 있었다. 더구나 오늘 해야 할 일 3가지도 제시하여

감사와 분노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도약의 과정까지 이르도록 구성돼 있다.

특이한 점은 감사력을 키우는 7가지 명상법을 책의 마지막 부분에 제시하고 있는데,

명상을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접하게 되는 명상법과 특이한 명상법 3가지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런 명상법들이 생활에 녹아들어 간다면 좀 더 풍부한 감사 경험이

생겨날 것 같다. 마지막에 오픈마인드 챌린지 100도 흥미로웠는데 필자가 도전했던 버킷리스트도

있었고 도전해보고 싶은 활동들도 있었다. 하나 둘 체크해 가면서 도전한다면

인생을 좀 더 풍요롭게 살아가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책이 매우 간결하고 깔끔하다. 평소 분노나 불만, 불평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선물로 줘도

좋지 않을까. 이 책이 그의 인생에 변곡점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 사람은 마음이 바뀌어야 인생이 바뀐다는 것이 절대 진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회가 아무리 혼란스러워도 내 마음만 온전히 지킨다면 나와 주변을 좀 더 행복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만 해도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