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2 - 성공을 현실로 만드는 책읽기 프로젝트 ㅣ 천재가 된 홍대리
이지성 지음 / 다산라이프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에서 발췌하여 필사한 내용입니다.
스무 살부터 8년간 하루에 10권 이상씩을 독파하며 작가의 꿈을 키워왔던 저자의 독서법은 이른자 '생존 독서'이다. '문사철'은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경제적, 사회적 지위가 바로서고 나서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라는 고민과 같이 가야 의미가 있어요. 대안 없이 책만 읽는 것은 조선시대에 책 일는다는 핑계로 인생을 낭비하는 양반들과 다를 바가 없죠. 사실 저도 처음 책을 읽을 당시에는 그랬어요. 맹자의 호연지기를 본받아야겠다고 결심하지만 실천하는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았죠. 그렇게 7년간 책을 읽었지만 결과는 민민가 단칸방에서 원금만 4억 원이 넘는 빚더미에 앉는 것이었어요.
2천 명의 성공한 사람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 인생에 적용했습니다. 성공을 하려면 성공한 사람들처럼 생각해야 됐죠. 성공한 많은 사람들 중 상당수가 하루 18시간씩 자기 일에 집중했다는 것을 알고는 잠을 줄이기도 했죠. 그들의 두 번째 공통점은 실패를 실패로 여기지 않는다는 것이었어요.
대개 사람들은 성공한 이들의 화려한 삶 뒤에 피나는 노력이 있었음을 간과한다. 그러나 저자가 주목한 것은 바로 그 노력이었다. 로큰롤의 전설로 불리는 비틀즈는 한때 영국 부둣가 싸구려 선술집에서 푸대접을 받으며 성공을 꿈꿨다. 무려 50군데의 레코드사에서 퇴짜를 맞을 때도 실패가 아닌 성공으로 향하는 계단을 올라간다고 생각했다. 발명와 에디슨 역시 축전지를 개발하기까지 10년간 1만 번의 실패를 거듭했지만 그는 실패할 때마다 "나는 오늘 실패한 것이 아니라 축전지가 만들어지지 않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했다" 는 명언을 남겼다. 그 외에도 삶을 성공으로 이끈 무수한 이들의 사례를 접하고 자신의 삶에 그들의 교훈을 적용하며 저자는 비로소 작가로서 입지를 세웠다.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베스트셀러를 세상에 내 놓으며 성공을 현실화시킨 저자는 그러한 자신의 독서법을 생존독서라고 정의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성공의 개념은 바로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이다. 자신과 경쟁하고 이겨서 눈부신 성취를 이루고 이것을 주위 사람들과 아름답게 나누는 것이다. 그게 바로 성공의 개념이다. 성공 독서의 처음과 끝은 치열함이다. 내 자신을 뛰어넘는다는 것은 경쟁자가 나 자신이라는 이야기다. 어제의 내가 경쟁자가 되는 거다.
저자는 또한 성공 독서는 잘못된 실패의 뇌 회로를 모두 걷어낸 후 새로운 성공 회로를 심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방법은 두 가지다. 성공한 사람들의 책 중 한 권으르 정해 백번 정도 반복해서 읽거나,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2천 권 정도 읽는 것. 전자는 미국 역사를 바꾼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이 택한 방식이고 후자는 저자가 취했던 방식이다.
"책을 통해 저는 성공할 수박에 없은 말과 행동을 했던 위인들과 만남을 계속했어요. 그렇게 15년이 흘렀을 때 뒤돌아보니 제 인생은 완벽하게 바뀌어 있더군요. 그게 저엿기에 가능한 것은 아니었어요. 모든 성공한 사람들이 걸어왔던 길이죠. 치열한 독서가 제 사고방식을 바꾸었고 변화를 유도한 것입니다. 독서를 통해 제 안에는 최고의 성공을 거둔 위인들이 살게 된 셈이에요."
저자의 독서법은 ① 자기 분야에 관한 책 100권 읽기(프로 리딩) ② 1년 365권 자기계발 독서를 통해 성공자의 마인드 갖기(슈퍼 리딩) ③ 인문고전 독서를 통해 리더로 거듭나기(그레이트 리딩) ④ 분야와 종류를 막론하고 천 권 이상을 읽는 독서를 통해 성공세포를 만들고, 실천하고, 결국 성공을 이루게 할 것.
한 권의 책은 우리안의 얼어붙은 바다를 부수는 도끼여야 한다. 책을 읽고 우리안의 무언가가 깨지지 않는다면 다시말해 아무 변화도 일으키지 않는다면 굳이 독서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자신의 전 인생을 통해 터득한 성공 비결이 담긴 것, 그게 그들의 책이에요. 마인드를 복사하세요. 책을 읽다 보면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실제로 어떻게 일을 하는지 자세하게 밝힌 부분이 나오죠?
그 부분에 밑줄을 치세요. 소리내어 읽으세요. 노트에 쓰세요. 암송하세요. 마지막으로 간절하고 절실하게 실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