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학 이야기
정호진 지음 / 생명누리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의학 이야기에서 발췌하여 필사한 내용입니다.

 

 

운동으로서의 요가뿐만 아니라 요가의 철학을 비롯하여 호흡과 명상법 그리고 단식과 식사법 등을 제대로 배웠다. 요가는 참으로 세상과 자연과 우리 몸이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일을 돕는 좋은 건강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요가지도자의 지도에 따라 7일간의 단식을 처음으로 해내고 내 몸은 참으로 많이 좋아졌다. 만성 위염과 만성피로도 사라지고 신경통도 거의 없어졌다.

 

 

한 가지 예를 들면 눈이 자주 충혈되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서양의학에서느 눈이 충혈되는 현상을 대체로 눈 자체의 이상 현상으로 보고 원인을 눈에서만 찾고 눈을 중심으로 치료하려 든다. 그래서 거의 눈에서의 문제는 안과에서만 다루게 된다. 그러나 우리의학에서는 누에 나타나는 현상의 대부분은 몸에 있는 장부의 하나인 간에서 그 원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현상은 눈의 충혈이지만 그 원인은 장부의 하나인 간에 열이 차서 그렇다고 생각하며 간의 열을 내리는 처방을 하게 된다. 말하자면 눈의 문제를 안과(현상치료)와 내과(간에 대한 원인치료)가 다 동원되는 치료를 하려고 노력한다. 이처럼 우리의학에서는 많은 경우에 현상을 오게 하는 원인을 장부에서 발견하려 애쓰기 때문에 원인이 잘 밝혀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각 장부가 우리 몸에서 하는 기능과 역할 그리고 그것들이 병들었을 때나 약해졌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무엇인지를 알아두면 우리 몸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대단히 요긴하게 쓰일 것이다.

 

 

간의 가장 신비한 점은 놀랄만한 재생력과 여유능력을 들 수 있다. 개와 흰쥐의 간을 4분의 3만큼 떼어낸 실험에서 각각 8·3주 후에 원래 크기대로 복원되었는데, 사람에서도 이보다는 좀 느리지만 원래대로 복원된다고 한다. 간 질환으로 85% 이상의 간 세포가 파괴되어도 평소의 기능을 계속할 수 있을 정도로 간은 여유능력이 크며, 또 간암수술로 80%이상의 간을 절제해도 정상적인 기능이 유지될 뿐 아니라 몇 개월 이내에 원래대로 재생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은 다른 한편으로 간 손상이 상당히 진행되기까지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단점이 되기도 한다.

 

 

우리의학이 딛고 서 있는 바탕철학은 우주의 근본원리를 음양과 오행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하고 있는 음양오행철학에 근거하고 있다. 이것에 근거한 세계관은 철저히 살아 있는 유기체여서 우주안의 모든 것들이 상호 연관 속에 하나의 우주를 이루고 있지만 그 속의 작은 것들도 독립적인 우주를 형성하고 있다고 본다. 말하자면 이 우주는 독립적인 작은 우주들의 유기적인 결합과 관련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 몸을 다룰 때도 큰 우주의 변화를 중요시 하며, 우리 몸의 작은 한 부분을 다룰 때도 큰 몸 전체와의 상호관련성을 항상 생각하며 다루기에 보다 정확하게 원인과 대책을 밝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레 비해 현행 서양의학은 서양의 이원론 철학과 기계론적 세계관 위에 건설된 것이어서 몸과 마음을 분리시켜서 접근하기도 하고 부분부분에 대한 분석적 연구는 치밀하지만 전체를 하나의 통일적 체계로 파악한다든지 상호연관성을 밝히는 데는 너무도 취약할 수밖에 없다. 사물이나 사람과의 연관체계를 밣히기도 어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