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글쓰기 특강 - 생각 정리의 기술
김민영.황선애 지음 / 북바이북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의 습관을 바꾸는 여러가지 방법중 서평을 남김으로써 제대로 된 독서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 동안 독서 자체에 재미를 가지고 책읽기에만 신경을 쓴 나머지 남는 독서가 아니 휘발되는 독서를 했다는 생각에 정신이 번쩍 든다.

생각을 정리하는 기술의 한 가지로 서평을 작성하는 큰 흐름은 1차독서, 밑줄/표시, 조사, 2차독서, 키워드/개요작성 등의 과정을 통해 가능한데 서평과 함께 비평, 리뷰, 독후감이라는 것도 이해할 수 있도록 비교되하고 있다.

서평의 틀로 작가/자품 소개, 내용의 요약(줄거리), 발췌/해석, 전체 느낌/추천대상/추천이유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당장 서평을 쓰는 습관을 가지기는 힘들 것이다. 하루 15분 글쓰기라는 습관과 훈련을 통해서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훈련도 포기한다며 글쓰기를 포기하라고 작가는 얘기한다 (지당하신 말씀).

그래도 서평을 쓰는 기본 원칙이 있다면 입장을 명쾌하게, 그리고 솔직하게 표현할 것을 강조한다. 자신에게 보다 솔직해짐으로써 재미와 의미를 가지고, 결국 이런 통찰이 행복한 삶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작가는 생각하고 있다.

독서의 목적에 대해 생각하면서 새로운 깨달음과 사고 확장, 그리고 삶의 변화라고 하면서 책을 읽고 사유를 할 수 있어야 하며 사유의 순간을 붙잡는 것이 독후 활동임을 강조한다.

구구절절 가슴에 와 닿는다. 이제 빠른 독서가 아닌 집중과 독후활동에 보다 전념하고 싶다.

강력히 추천하며, 독서를 권장하는 책은 여러권 읽어봤지만 글쓰기에 대한 책은 처음 읽는 것 같은데 (과거에 뼈속까지 내려가서 서라를 읽어 봤지만 역시 별 생각없이 읽었다는 생각이 든다), 읽고 나서 2페이지분량으로 요약도 해보았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1-09 1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초록별 2019-10-03 1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단하세요~~^^ 전 아직 요약만...